새·동물·곤충/곤충류·나비

살짝수염홍반디,Macrolycus flabellatus (Motschulsky)

사오정버섯 2007. 3. 16. 12:37

살짝수염홍반디

 

홍반디 

딱정벌레목 홍반디과의 곤충.
 
학명  Lycostomus modestus
분류  딱정벌레목 홍반디과
크기  몸길이 9∼14mm
색  작은방패판-검은빛을 띤 갈색, 딱지날개-어두운 주홍색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
 
몸길이 9∼14mm이다. 머리는 앞가슴 아래에 가려져 있고 겹눈은 크고 그 중간은 삼각형으로 부풀어올라 있다. 주둥이는 길며, 더듬이(촉각)는 편평하고 톱날 모양이다. 앞가슴등판은 삼각형이고 바깥가두리는 갈색인데 위로 젖혀졌으며, 전면에 회색빛을 띤 갈색의 연한 털이 촘촘히 나 있다.

작은방패판은 삼각형이며 검은빛을 띤 갈색인데, 회색빛을 띤 갈색 털이 촘촘히 나 있다. 딱지날개(굳은날개)는 어느 정도 평행하며 어두운 주홍색으로 주홍색의 짧은 털이 촘촘히 나 있고, 각각 4줄의 세로로 솟아오른 줄이 있다. 각 다리의 발목마디는 5개이다. 한국·일본·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홍반디과(Lycidae)

 

홍반디과는 풍뎅이아목(Polyphaga) 방아벌레상과(Elateroidea)에 속하며, 전 세계 3,500종 이상이 분포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7속 13종이 기록되어 있으며, 일본에는 95종이 보고되어 있다. 이들의 성충은 나뭇잎이나 꽃 등에서 발견되며, 수액이나 단물을 먹이로 한다. 유충은 낙엽지나 나무껍질 아래, 썩은 나무에서 생활하며, 대부분이 균류를 먹고 살지만 육식성인 종도 있다. 홍반디과의 성충과 유충은 모두 포식자들에게 맛이 없는 무리로 인식되어있으며, 종종 경계색을 띈다.

홍반디 무리들은 보통 2.0-22.0 mm이나, 유생형 암컷(paedomorphic female)은 80.0 mm에 달하기도 한다. 몸은 길쭉하고, 검정색이나 노란색, 빨간색 등의 다양한 색을 띈다. 머리는 삼각형이나 길쭉한 모양으로, 일부가 앞가슴등판에 의해 덮여있다. 더듬이는 10-11마디이며, 실모양, 톱모양, 빗살모양, 부채꼴모양 등으로 다양하다. 윗입술(Labrum)은 분명하고, 때때로 입앞머리(epistome)와 융합되어 있다. 큰턱(mandible)에는 이(teeth)가 없다. 작은턱수염(maxillary palp)은 3-4마디이고, 마지막 수염마디는 뾰족하거나, 도끼모양, 얇은 칼날모양 등 다양한 형태이다. 아랫입술(labium)은 짧고 넓은 목주름부(gular region)를 가지고, 아랫입술밑마디(mentum)와 아랫입술버금밑마디(submentum)는 작다. 아랫입술수염(labial palp)은 1-3마디이고 마지막 수염마디가 가는 모양에서 확장된 모양까지 다양하다. 눈은 측면에 있고, 크기는 작은 것에서 알모양(oval), 넓게 확장된 모양, 부풀어 있는 모양 등 다양한 형태이다. 앞가슴등판(pronotum)은 머리보다 넓으며, 융기선(carinae)이 있고 주름져 있다. 하연(hypomeron)은 움푹 파여 있다. 앞가슴배판(prosternum)은 짧고 확장되어 있다. Procoxal cavity와 mesocoxal cavity는 열려 있다. 가운데다리 밑마디(mesocaxae)는 확연하게 분리되어 진다. 딱지날개는 평행한 구조에서부터 옆으로 확장된 구조이며, 4-10개의 전연맥(castae)을 가진다. 다리는 보행에 알맞게(gressorial) 되어있으며 삼각형의 밑도래마디(trochantin)를 가진다. 도래마디(trochanter)는 일반적으로 길다. 넓적다리마디(femora)와 종아리마디(tibia)는 부풀어있고(swollen) 편평하며 apical spur는 있거나 없다. 발목마디수(tarsal formula)는 5-5-5이며, 1-4번째 발목마디는 밑면에 많은 털을 가진다. 수컷은 8개의 배마디가 보이고, 암컷은 7개의 배마디가 보인다.

           유충은 2.0-80.0 mm이며, 길고 평행하다. 때때로 방추상(fusiform)이나 약간 납작한 형태를 나타내기도 한다. 체색은 검정색이나 갈색, 붉은색, 노란색 등 다양한 색상을 보이며, 여러 색상의 혼합 형태를 띠기도 한다. 머리는 작고 둥굴거나 사각형, 오각형이다. 더듬이는 짧고 단단하며, 2마디로 되어있다. 더듬이의 마지막 마디는 둥근 지붕모양(dome-shpe)이다. 큰턱(mandible)은 좌우대칭이고, 윗입술(labrum)은 없다. 작은턱수염(maxillary palpi)은 2마디이다. 다리는 5마디이고, 발톱모양의 tarsungulus를 가진다. 배는 9마디 또는 10마디이다.

 

박 선 재, 최 성 모, 안 기 정

 

한국산 홍반디과의 종목록

 

Subfamily Lycinae 홍반디아과

Lycostomus atricollis Motschulsky 북방홍반디

Lycostomus modestus Kiesenwetter 홍반디

Lycostomus porphyrophorus Solsky 큰홍반디

Lycostomus semiellipticus Reitter 어리홍반디

Macrolycus aemulus Barovskij 수염홍반디

Macrolycus flabellatus (Motschulsky) 살짝수염홍반디

Mesolycus atrorufus (Kiesenwetter) 호리홍반디

 

Subfamily Erotinae

Plateros koreanus Kleine 고려홍반디

Benibotarus spinicoxis (Kiesenwetter) 거무티티홍반디

Dictyopterus aurora (Herbst) 주홍홍반디

Platycis nasutus (Kiesenwetter) 별홍반디

Lyponia quadricollis (Kiesenwetter) 굵은뿔홍반디

Platycis nasutus (Kiesenwetter) 별홍반디

 

참고문헌

 

Kim, J. I. and T. H. Kang. 2005. Taxonomic review of the family Lycidae (Coleoptera) in Korea. Entomological Research 35(1): 45-54.


살짝수염홍반디 입니다.
반딧불이와 닮았다 하여 반디란 이름이 덧붙여져 있네요.사진가: 유병권(aaazzzaa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