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동물·곤충/동물·희귀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멸종위기 양서류는?

사오정버섯 2008. 1. 22. 12:13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멸종위기 양서류는?

 

 

최근 영국 런던동물원(Zoological Society of London·이하 ZSL)은 ‘세계에서 가장 희귀하고 멸종위기에 처한 양서류’(world’s most extraordinary creatures threatened with extinction)를 발표해 눈길을 끌고있다.
가장 먼저 인간의 보호가 절실한 희귀 양서류는 ‘허파 없는 미주 도롱뇽’(Lungless salamander)이 뽑혔다.
이 양서류는 허파로 호흡하는 다른 도롱뇽들과 달리 허파가 없고 피부호흡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지난 2005년에 한국에서도 발견돼 세계 생물학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또 ZSL이 선정한 희귀 양서류에는 다리달린 ‘와와어’(Chinese Giant Salamander)가 뽑혔다. 조금만 수질이 악화되면 사라지는 이 생물체는 120년에서 최고 300년간 살 수 있다.
아울러 10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아도 생존 가능한 올름(동굴도롱뇽붙이ㆍOlm)과 수컷 개구리가 입속에서 새끼를 보호하는 칠레 다윈 개구리(Chile Darwin’s frog)도 희귀 양서류 리스트에 올랐다.

이번 연구를 이끈 조나단 발리에(Jonathan Baillie)대표는 “양서류가 가장 보호받지 못하는 생물체들”이라며 “양서류 멸종은 새나 다른 포유류의 멸종보다도 더 심각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허파 없는 미주 도롱뇽
▲와와어
▲올름
▲칠레 다윈 개구리
▲사갈라 무족영원류(Sagalla Caecilian·4다리가 없는 양서류로 머리부분에 지각기관인 촉수가 달려있다)
▲퍼플 개구리(Purple frog·보랏빛 색소를 갖고있는 개구리로 지난 2003년에 딱 한번 발견된 바 있다. 생의 대부분을 4m 깊이의 땅속에서 보낸다)
▲남아프리카 고스트 개구리(Ghost frogs of South Africa·인간 사체를 묻은 남아프리카 매장지에서 발견된 종)
▲말라가시 레인보우 개구리(Malagasy rainbow frog·화려한 색의 외피가 특징적이며 적의 공격을 받을 때 변화한다)
▲산파개구리(Betic midwife toad·두꺼비와 비슷하지만 눈이 크고 동공은 수직으로 긴 타원형이다)
▲ 가드너 세이셸 개구리(Gardiner’s Seychelles frog·지금까지 알려진 양서류 중 가장 작은 개구리로 몸길이가 11mm에 불과하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주미옥 기자 ▒▒☞[출처]서울신문

 

 

 

엄지손톱위에 앉아있는 희귀 양서류

 

 

개구리 한 마리가 사람의 엄지손톱위에 앉아있는 모습. 촬영일자 미상.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와 세계최소의 개구리보다 일찍 지구상에 출현한 중국산 거대 도롱뇽은 생존을 위해 시급히 도움이 필요한 아주 희귀한 한 무리의 양서류들중 하나로 과학자들에 의해 확인되고 있다. /로이터 뉴시스

 

 

개구리 한 마리의 모습. 촬영일자 미상.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와 세계최소의 개구리보다 일찍 지구상에 출현한 중국산 거대 도롱뇽은 생존을 위해 시급히 도움이 필요한 아주 희귀한 한 무리의 양서류들중 하나로 과학자들에 의해 확인되고 있다. /로이터 뉴시스 ▒▒☞[출처]조선일보

 

 

 

 

거대한 중국산 도롱뇽

 

 

 

 

 

한 사나이가 거대한 중국산 도롱뇽 한 마리를 들고 있다. 촬영일자 미상.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와 세계최소의 개구리보다 일찍 지구상에 출현한 중국산 거대 도롱뇽은 생존을 위해 긴급히 도움이 필요한 아주 희귀한 한 무리의 양서류들중 하나로 과학자들에 의해 확인되고 있다. /로이터 뉴시스

 

 

사로잡힌 한 거대한 중국산 도롱뇽의 모습. 촬영일자 미상.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와 세계최소의 개구리보다 일찍 지구상에 출현한 중국산 거대 도롱뇽은 생존을 위해 긴급히 도움이 필요한 아주 희귀한 한 무리의 양서류들중 하나로 과학자들에 의해 확인되고 있다. /로이터 뉴시스 ▒▒☞[출처]조선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