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동물·곤충/곤충류·나비

사마귀(곤충강 사마귀목)

사오정버섯 2007. 5. 14. 11:49

사마귀(곤충강 사마귀목)
생김새  몸길이 80mm
몸 빛은 녹색 또는 황갈색이며 가늘고 긴 다리와 크고 날카로운 앞다리 2개가 있다.
원산지  한국, 일본, 중국
먹 이  메뚜기, 나비, 매미(육식성)
특 징
 가. 앞다리의 돌기가 낫처럼 되어있어 곤충을 쉽게 잡을 수 있다.
 나. 어두운 밤에도 활동하기 쉽도록 눈이 발달하였다.
 다. 종류로는 좀사마귀, 큰사마귀,항라사마귀 등이 있다.

 

 

이것이 무엇일가요?....................사마귀입니다.  정말 무섭게 생겼습니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사마귀는 이런 모양이지요. 요즈음 어린이들이 이 사마귀를 애완동물로 기른다고 하더군요. 사실 사마귀는 생김새가 무섭게 생겨서 그렇지 해로운 동물이 아닙니다.

 

ㆍ사마귀는  숨어 있다가 갑자기 덮치기를 잘하며 몸색깔이 보호색이라 더욱 숨어 있기 편리합니다. 풀잎과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앞뒤로 움직일 수 있는 머리와 큰 눈, 그리고 낫처럼 생긴 앞발로 먹이를 다리에 걸어 정확하게 잘 잡습니다.
ㆍ그리고  암컷은 나뭇가지에 매달려  배끝에서 나오는 끈적끈적한 액체 거품을 바르고  그속에다 알을 낳습니다.
ㆍ전해 내려오는 말로 사마귀가 손등에 오줌을 싸면 사마귀가 난다고 하였으나  그 근거는 알 수 없으며 험상굿게 생긴 생김새 때문에  대체로 아이들이 무서워하고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ㆍ사마귀는 밤에도 볼 수 있을까요?
  답)사마귀는 커다란 겹눈과 홑눈 3개가 있으며  밤에는 큰눈이 검게 되면서  나방이나 벌레들을 잘 볼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마귀는 어두운 밤에도 검은 눈을 반짝이며 나방 등을 잡아 먹습니다.

ㆍ사마귀와 메뚜기의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답)사마귀는 육식성이고 메뚜기는 초식성입니다. 사마귀의 긴 다리는 느릿느릿 걸어다니기 위한 것이며 메뚜기의 다리는 뛰어오리기 위한 것입니다.

ㆍ사마귀는 육식성 곤충으로서  살아움직이는 것이라면 무엇이나 잡아 먹으려고 달려듭니다. 심지어 자기 종족도 먹어 버립니다. 그래서 잔인한 사마귀는 모두가 싫어합니다. 만약 사마귀와 같이 곤충을 먹는 벌레가 지구상에서 모두 없어진다면 과연 어떻게 될까요?
  답)세상은 곤충천지가 되어 우리가 먹는 음식물은 물론이고 모든 것이 파괴되어 모두가 살 수 없게 될것입니다.

 

 

그러나 요즘음 사마귀는 상상을 넘게 무서워지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개구리를 잡아먹는 사마귀입니다.

 

 

 

 

여기를 보세요. 사마귀가 새를 잡아먹고, 도마뱀을 잡아먹고, 독사 새끼를 잡아먹고 있습니다. 또 쥐를 잡아먹는 사진과 동영상도 있더군요

 

 

 

 

매미를 잡아먹는 사마귀, 이렇게 무섭게 생긴 종은 Ghostmantis(phyllocrania radoxa) 종이라고 하더군요.

 

 

 

 

같은 종인데 머리를 보세요. 어휴.... 마귀할멈같아요.
사마귀는 세계 전지역에 분포하는데 지구상에 약 1800종이 있다고 하더군요. 작은 것은 60mm에서 큰 것은 120mm에 이르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이 사마귀는 위 것과 같은 종인데 온 몸이 소름이 끼치도록 무서워요.
우리나라에 사는 사마귀는 좀사마귀와 왕사마귀가 있는데, 주로 녹색을 띠는 것고, 갈색을 띠는 것이 있고 먹이는 주로 작은 곤충류입니다

 

 

 

 

이 종은 Orchideenmantis (Hymenopus coronatus)라고 하는 종인데 생긴 것은 무섭지만 색깔이 예뻐서 많이 기른다고 합니다. 그래도 역시 무섭게 생겼어요.
사마귀는 수명이 짧은 편이며(1년 미만), 숫사마귀는 교미후 매부분 암컷에게 잡아먹히며 암컷은 알을 낳은 후 죽게 됩니다. 겨울은 알로 지내지요. 그리고 알은 다음해 5-6월에 부화합니다.


 

 

 

 

 

같은 종의 앞모습인데 온른쪽 사진은 식사중이네요. 사마귀는 살아있는 곤충을 잡아먹는 습성을 가졌고, 대부분 숨어 기다려 있다 먹이가 가까이 오면 덥치어 잡지만 살금살금 접근하여 잡기도 합니다

 

 

 

 

이 종도 Orchideenmantis (Hymenopus coronatus)인데 색이 더욱  진해져 있고, 오른 쪽 것은 붉은 색입니다.
사마귀와 가장 가까운 친척은 바퀴벌래라고 하더군요

 

자료출처 : 야후 hwangje8004님 자료입니다

 

 

 

 

아래는 삼귀가 쥐를 잡아먹는 동영상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