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동물·곤충/동물·희귀

웜뱃(wombat)

사오정버섯 2007. 3. 13. 16:16

 

 

호주 골드 코스트에 위치한 드림 월드에서 새끼 웜뱃이 사육사의 손에 안겨 잠들어있다

 

    

 

                               

 

 

웜뱃(wombat)
학명: Vombatus ursinus (Shaw, 1800)
영명: common wombat, coarse-haired wombat

[분류] 캥거루목(Diprotodontia) 웜뱃과(Vombatidae)에 딸린 오스트레일리아의 유대류.

[형태] 몸길이 70~120cm, 몸무게 15~35kg. 꼬리는 짧고 털색은 황색, 은회색, 밝은 회색, 회색, 회갈색, 검은색 등으로 변이가 많다. 웜뱃의 몸집은 통통하며 눈은 작고 머리는 편평하다. 귀는 둥글고 거친 털이 나 있다. 짧고 강한 다리와 앞발에는 튼튼한 발톱이 있어서 굴을 파기에 적당하다. 암컷의 아기주머니는 뒷쪽에 있다.

[생태] 지대가 높은 해안선을 따라 서식한다. 서식지는 습도가 높은 온대지역으로 굴을 파기 좋은 땅과 먹이가 되는 풀이 자라는 곳이다. 웜뱃은 초식성으로 풀, 뿌리, 사초(莎草), 이끼류 따위를 먹는다.

[번식] 웜뱃의 임신기간은 약 20일이다. 년중 번식하나 초가을(4~6월)에 가장 많은 새끼를 낳는다. 등쪽으로 입구가 난 육아낭이 있으며 두 개의 젖꼭지가 있다. 한 배에 1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생후 6~7개월이 되면 육아낭을 나오지만 이후 3개월동안은 종종 육아낭을 들락거린다. 생후 15개월이 되면 젖을 떼고, 생후 2년이 되면 완전히 성숙한다.

[수명] 웜뱃의 평균 수명은 5년이지만 동물원에서 훨씬 오래 산다. 가장 오래 산 기록은 26년 1개월이다. 웜뱃의 주요 사망원인은 건기의 먹이 고갈, 옴과 같은 기생충, 딩고, 차량 사고 등이다.

[습성] 웜뱃은 번식기를 제외하고는 단독생활을 하며 복잡한 구조를 가지는 굴속에서 산다. 각 굴에는 여러개의 입구가 있고 한마리씩의 웜뱃이 서식한다. 야행성으로 특히 여름에는 시원한 밤에만 외출을 하며, 겨울에는 먹이를 구하거나 햇빛을 쬐기 위해 낮에 밖으로 나오기도 한다.

[분포] 웜뱃은 남오스트레일리아 남동부, 타스마니아, 플린더스 제도 등지에 분포한다. 일부 동물학자는 타스마니아와 플린더스 제도의 웜뱃을 Vombatus ursinus로 호주 본토의 웜뱃을 독립적인 종인 Vombatus hirsutus로 분류하기도 한다.

'새·동물·곤충 > 동물·희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슴(deer) - Cervus  (0) 2007.03.13
물고기 잡아먹는 다람쥐  (0) 2007.03.13
별코두더지(star-nosed mole)  (0) 2007.03.13
짧은꼬리원숭이[macaque]  (0) 2007.03.13
팩맨개구리  (0) 2007.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