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동물·곤충/새·조류

가오리[ray]

사오정버섯 2007. 3. 11. 10:46

가오리[ray]

홍어목(洪魚目 Batoidei)에 속하는 연골어들.

유연관계가 있는 상어와 함께 연골어강(軟骨魚綱 Chondrichthyes/Selachii)에 속한다. 이 목에는 300~350종(種)이 포함된다.


대부분의 가오리는 납작하고, 다소 원판 모양이며, 날개처럼 생긴 큰 가슴지느러미가 있다. 일반적으로 꼬리가 가늘고, 많은 종들이 하나 이상의 예리하고 가장자리가 톱날 모양인 가시를 가지는데, 그것에는 독소가 있어 고통스러운 상처를 줄 수 있다. 상어와 달리 가오리류는 아가미구멍(gill opening)이 몸판 아래쪽에 있으며, 가슴지느러미가 머리 옆쪽에 붙어 있다. 가슴지느러미로 헤엄치며, 입을 통하지 않고 위쪽 몸표면에 있는 큰 구멍(숨구멍)을 통하여 호흡에 필요한 물을 흡수한다는 점이 상어와 다르다.


가오리류는 주로 바다에 살며, 어느 대양(大洋)에서나 볼 수 있다. 대부분은 바다 밑바닥에서 천천히 움직이며 산다. 쥐가오리류는 플랑크톤과 작은 동물들을 먹고 산다. 다른 종류는 여러 가지 어류와 무척추동물을 먹고 사는데 때때로 갑각류나 조개·해삼·멍게 따위의 양식장에 피해를 주기도 한다. 홍어아목(洪魚亞目) 이외의 거의 모든 가오리는 태생(胎生)이다. 수정은 체내에서 일어나는데 수컷이 기각(脚)이라는 교미기관을 통해 정자를 암컷에 전달한다.(→ 전기가오리, 톱가오리, 홍어류)

 

 

강원도 양양군 연안에서 잡힌 초대형 가오리. 길이 277㎝, 폭 176㎝, 무게 200㎏인 이 가오리는 아열대와 열대해역에 분포하는 어종으로 2003년에 이어 2년만에 잡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