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봄

병꽃풀,긴병꽃풀,연전초(Ground ivy,Glechoma)

사오정버섯 2008. 3. 13. 10:26

병꽃풀,긴병꽃풀,연전초(Ground ivy,Glechoma)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은 마주나고 심장 모양이다. 4~5월에 잎겨드랑이에서 홍자색의 잔꽃이 피고 꽃이 진 뒤 줄기가 덩굴처럼 뻗는다. 줄기와 잎은 약용한다. 들이나 길가에 저절로 나는데 아시아와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병꽃풀은 꽃부리의 모습이 병을 닮았다하여 붙혀진 이름입니다.
긴병꽃풀은 그 꽃부리가 좀더 길다고하여 붙혀진 이름이라 합니다.
한자로는 연전초(蓮錢草)라 하는데 잎의 둥근모양이 동전을 매달아 길게 이어놓은것 같아 보여서 붙혀졌다 하는군요

 

이명 :  연전초, 적설초

과명 : 꿀풀과

학명 : Glechoma hederacea L.

유사종 : 긴병꽃풀(Glechoma hederacea var. longituba NAKAI)


1. 특성 및 이용
4-5월 꽃이 피어 있을 때 전초를 베어서 물에 씻어 음지에서 말린다.
이것을 생약으로 연전초(連錢草)라고 한다.
 

성분 : 전초에 타닌질, 많은 양의 콜린, 쓴맛물질, 아스코르브산, 카페산, 시나핀산, P-쿠마르산, 페룰라산, 트리테르펜산, 사포닌, 수지, 고무질, 카로틴, 정유가 있다.
알칼로이드가 있다는 자료도 있다.


작용 : 생즙 및 달임약은 간염에 대하여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데 콜린과 메티오닌 성분에 의한 것으로 간주된다고 한다.

전초 달임물은 이담작용이 있고 간세포의 열분비물을 촉진시키며 담도괄약근의 운동을 항진시킨다. 달인 물을 먹으면 오줌이 산성으로 되어 알칼리성 결석을 녹이므로 신장결석증에 효과가 있다. 간암에 대한 항암작용도 있다고 한다.


응용 : 동의치료에서 전초를 습열을 내리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고 하여 열이 있으면서 오줌을 누지 못할 때 질경이, 마디풀과 같이 쓴다. 또한 신장(腎臟)결석이나 방광(膀胱)결석에 많은 양을 달여서 먹는다.

습열이 안으로 뭉쳐 황달이 있을 때에도 더위지기, 산치자와 같이 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민간약초로 널리 쓴다.

소염약으로 결막염, 눈물이 지나치게 나올 때, 잔고름집, 옴,  임질, 귀앓이에 달임약을 만들어 먹거나 씻는다. 또한 방부약, 소염약으로 궤양, 화상에 쓴다.

진통제로는 통풍, 뼈 부러진데, 치통, 근육통, 방광 및 신장 산통, 위통, 산후통에 달임약으로 목욕하거나 마신다. 목구멍아픔에는 입가심한다.

달인물은 강장약, 가래삭임약으로 감기, 기침, 기관지천식, 숨가쁨, 각혈, 폐출혈, 폐렴, 기관지염, 폐결핵, 늑막염, 가래가 많을 때 쓴다.


전초즙액은 머리 아플 때 콧속에 방울로 넣는다.

전초는 이뇨약, 신석증 치료약, 땀내기약으로 간암, 황달, 간산통, 담석증에 쓴다. 이밖에 위염, 대장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약한 설사약, 구풍약, 밥맛을 좋게 하는 약으로도 쓰는데 특히 소화불량증에 좋다. 강장약으로는 일반쇠약, 신경쇠약에 쓰며 발한해열약으로도 쓴다.

전초를 물에 달이면서 증기를 비강카타르, 만성비염 때에 들이마신다.

전초 우림약은 월경이 없을 때, 납중독 예방약으로도 쓴다.


병꽃풀  6-10g 달임약 200ml를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일본자료 : 일본에서는 칸(かん;疳; 신경질적이고 짜증을 잘 내는 신경성 소아병)을 없애주는 약이라고 하여 칸토리소우(疳取草 ;かんとりそう)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뇨, 소염약으로서 황달, 요도결석, 신장결석, 방광결석 등에 쓴다. 혈당 강하 작용이 있어 당뇨병 치료에도 기대되고 있다.

10-15g을 달여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신경성 소아병, 허약체질에는 5g을 달여서 하루 3번 식간에 나누어 먹는다.


병꽃풀 약용주 : 전초를 잘 씻어서 수일동안 음지에서 말린다. 4배량의 증류주에 넣어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서 3개월간 숙성시킨다. 당뇨병, 간장병, 허약체질, 강장, 신경증 등에 쓴다.

2. 서식지 및 서식환경

각지의 산기슭, 길섶, 들판에서 자란다.

3. 생김새

꽃이 병처럼 생겼다고 병꽃풀이라고한다.

줄기 : 줄기는 옆으로 뻗는데 꽃이 진 다음 길게 자란다.

잎 : 콩팥 모양의 둥근잎이 마주 붙는다.

꽃 : 이른 봄에 연한 가지색의 꽃이 핀다.

2008.03.12일 사오정(들꽃학습원)

 

 

병꽃풀이라 해야겠네요~꽃이 짧으니까요~근처에 좀더 큰것도 있는데 피지 않아서~~

 

 

 

 

 

 

 

 

 

 

 

 

 

 

이것 하나는 광대수염 입니다~^^*

 

 

 

 

'야생화 구경하기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단풍 [Aceriphyllum rossii]  (0) 2008.03.23
광대나물 [Lamium amplexicaule]  (0) 2008.03.13
솜나물(Leibnitzia anandria)  (0) 2008.03.10
시클라멘(Cyclamen),시크라멘트  (0) 2008.03.09
할미꽃(Pulsatilla koreana)  (0) 2008.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