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봄

시클라멘(Cyclamen),시크라멘트

사오정버섯 2008. 3. 9. 19:35

시클라멘(Cyclamen),시크라멘트

다른 이름 : 소브레드
분     류 : 쌍떡잎식물 앵초목 앵초과의 한 속 
크     기: 높이 약 15cm 
잎: 잎자루는 길며 잎은 심장 모양이고 겉면은 짙은 녹색 바탕에 은빛을 띤 흰색 무늬가 있고 뒷면은 붉은빛을 띤다.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피는데 꽃 색깔은 흰색,분홍색,빨간색이 있으며, 꽃은 아래를 향하여 달리는데 꽃잎은 위로 젖혀지는게 특이하다. 열매는 삭과로 6월에 익음.

 
자라는 곳: 그리스,지중해연안이 원산지로 우리나라에선 원예농가에서 온실이나 비닐하우스에서 재배
쓰이는 곳{ 관상용
 
시클라멘(Cyclamen)은 앵초과의 다년생 덩이줄기(괴경) 식물이지만 씨앗으로 재배하고 상품화 합니다.
보통 11월에서 3월까지가 개화기인 겨울의 꽃으로 예로부터 인기있는 화초입니다.

생산지인 농장의 온실에서는 야간에 15도 정도의 온도에서 개화시켜 출하하는데 일반 가정에서는 그보다 훨씬 높은 실내온도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포기가 쇠약해지고 잎과 줄기가 쳐지며 병과 해충도 꼬이게 됩니다.

대책으로는 화분을 놓아두는 장소를 옮겨주는 것입니다.

밤에도 15도 정도는 유지해야 하니까 난방은 되어 있으나 난방기구로부터 좀 떨어진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는 유리창 너머로 볕이 잘 드는 곳에 두는데 물은 잎에 닿지 않게 주는 것이 원칙이나 화분 밑으로 흡수시키는 저면관수는 자칫 화분 속을  너무 습하게 할 염려가 있습니다. 

겨울을 지나면서 포기의 모양은 처음보다 보기가 안 좋을 정도로 흐트러지지만 봄에는 분갈이를 하지 말고 초가을까지 잘 기른 후에 합니다.

봄부터는 초화용 액비를 묽게 타서 일주일에 한번씩  주고 고형, 지속성 비료도 얹어 줍니다.

여름에는 시원한 그늘에 두고 물만 주며 포기가 썩거나 상하지 않게 관리합니다.

2008.03.09일 사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