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aena라고도 씀.
하이에나과(─科 Hyaenidae)의 개처럼 생긴 3종(種)의 육식동물.
털이 거칠며 아시아와 아프리카에 분포한다. 이들은 썩은 고기를 먹어치우는 습성으로 유명하다. 발가락이 4개이고, 비교적 앞발이 긴 편이며, 발톱은 오므릴 수 없고, 큰 뼈를 부술 수 있는 튼튼한 이빨과 턱을 가졌다. 홀로 지내거나 쌍으로 생활하는데, 밤낮을 가리지 않고 활동한다. 여러 지역에서 몸체가 큰 육식동물들이 먹다 남긴 먹이를 먹고 산다. 하이에나는 일반적으로 수줍음이 매우 많은 동물이지만 동물의 썩은 고기나 작은 동물들이 드물 때는 양·염소·어린동물처럼 무력한 동물들을 공격하기도 한다.
얼룩하이에나(
Crocuta crocuta)는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이남에 분포한다. 꼬리길이 30㎝를 포함한 몸길이는 약 2m이고, 어깨높이가 약 90㎝, 몸무게는 약 80㎏이다. 털색은 노란색이나 회색이며 검은 반점들이 있다. 얼룩하이에나는 하이에나 중에서도 가장 튼튼하고 용감한데, 먹이가 드물 때는 잠자는 사람을 공격하고 어린아이를 채간다고 알려져 있다. 구슬픈 소리와 '웃음'소리를 낼 수 있다. 임신기간은 3~3.5개월이며, 한배에 1~2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하이에나속(─屬
Hyaena)에는 줄무늬하이에나(
H. hyaena)·갈색하이에나(
H. brunnea)가 있다. 이들은 얼룩하이에나보다 몸의 크기가 작지만 등과 목에 거칠며 세울 수 있는 갈기가 있다. 두동장은 0.9~1.2m이고, 꼬리길이는 30㎝이며, 몸무게는 25~55㎏이다. 줄무늬하이에나는 아시아 남서부와 아프리카의 북부 및 동부에 서식한다. 털은 회색이나 황색이고 수직의 갈색이나 검은색 줄무늬가 있다. 갈색하이에나는 남부 아프리카에 서식하며, 털은 암갈색이고 머리는 회색이며 다리에는 줄무늬가 있다. 이들 2종은 대개 한배에 2~6마리의 새끼를 낳는데 임신기간은 약 3개월이다. 얼룩하이에나는 주로 동물의 썩은 고기를 먹고 사는데, 아프리카의 어떤 지역에서는 마을에 들어와 쓰레기를 먹어치우기도 한다. 갈색하이에나는 때때로 가축을 잡아먹기도 하는데, 숫자가 상당히 감소되어서 현재는 주로 보호구역에서 살아가고 있다.
아프리카사냥개는 때로 하이에나 도그(hyena dog)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