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동물·곤충/동물·희귀

지상 최고의 사냥꾼 사자 표범 치타

사오정버섯 2008. 1. 13. 16:19
동물의세계/지상최고의사냥꾼 사자, 표범, 치타

 

 영상을 보시려면 밑에 있읍니다~

 

 사자

사자 (포유류)  [lion]

고양이과(―科 Felidae)에 속하는 동물.
사자 /사자(Leo, or Panthera, leo)
몸집이 크고 기운이 세어 '백수(百獸)의 왕'으로 알려진 사자는 광활한 지역에서 서식한다. 한때는 아프리카·유럽·아시아에도 살았으나, 지금은 주로 사하라 사막 남쪽의 아프리카에만 분포해 있다. 아시아에는 아종(亞種) 수백 마리가 있으며, 인도의 구자라트 주에 있는 기르 숲 국립공원에서 엄격히 보호받으며 살고 있다.
근육질로 힘세게 생긴 사자는 긴 몸과 짧은 다리, 큰 머리를 갖고 있으며, 크기나 모양이 상당히 다양하다. 커다란 수컷은 약 3m의 몸길이에 어깨높이는 약 1m이고, 몸무게는 약 230㎏에 이른다. 암컷은 수컷보다 작다. 털은 짧고 담황색·암갈색 등의 색깔을 띤다. 꼬리의 끝에는 털이 많이 나 있는데 보통 다른 부분보다 색깔이 진한 편이다. 갈기는 수컷 사자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개체마다 차이가 있다. 즉 전혀 없는 개체도 있고, 얼굴 주위에만 있는 경우도 있는데, 어떤 개체에서는 완벽하게 발달된 무성한 갈기가 머리 뒷부분, 목, 어깨를 덮고 목과 가슴으로 이어져 배를 따라 술을 이루고 있다. 어떤 개체에서는 갈기와 술이 거무스름해서 거의 검은색을 띠는데, 이러한 사자는 일반적으로 매우 위엄이 있어 보인다. 사육되는 사자는 일반적으로 야생상태의 사자에 비해 길고 무성한 갈기를 가지고 있다.
저녁에 밤사냥을 시작하기 전과 새벽에 일어나기 전에 크게 울부짖는 사자의 울음소리는 유명하다. 이 외에 사자는 기침도 하고 크르륵거리기도 하며 으르렁거리기도 한다. 사자가 꼬리에 있는 '발톱'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채찍질한다는 옛날 이야기도 있는데, 이는 단지 전설일 뿐이다. '꼬리에 있는 발톱'이란 마지막 등뼈 끝부분의 피부에 붙어 있는 하나의 작은 각질성분의 비늘이나 며느리발톱(針)에 불과하다. 사자는 군집을 형성하는 동물로서, 흔히 하나 또는 여러 가족단위를 기본으로 하는 무리를 짓거나 떼를 지어 산다. 먹이는 사냥을 해서 얻는데, 곤충에서 영양 및 기린에 이르기까지 많은 동물이 먹이가 된다(→ 포식). 사냥은 대개 암컷이 하며, 먹이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서 갑자기 빠른 속력으로 돌진한다. 사자들은 흔히 무리를 지어 사냥하는데, 몇몇 개체들은 몰이를 하고 몇몇은 잠복을 하고 있다가 달려들어 잡는다. 사자는 때때로 민가(民家) 근처로 와서 야생동물보다 사냥이 쉬운 가축을 해친다. 아주 교묘하게 울타리를 뚫고 들어가 먹이를 입에 물고 울타리를 뛰어넘을 만큼 힘이 세다. 사자는 일반적으로 사람을 피하지만, 늘상 잡아먹던 먹이들을 더이상 사냥할 수 없는 늙은 사자들은 사람을 죽여 먹이로 삼기도 한다.
사자에게는 일정하게 정해진 번식기가 없어, 연중 아무 때나 새끼를 낳는다. 임신기간은 108일 정도이고, 한배에 태어나는 새끼는 대개 2~3마리이며 드물게는 6마리도 낳는다. 우리에 가두어둔 사자는 보통 매년 번식하는데, 야생상태에서는 2년에 1번 정도밖에 번식하지 않는다. 갓 태어난 새끼의 털은 숱이 많고 검은 점이 있다. 검은 점들은 성체가 됨에 따라 없어지지만, 어떤 개체들에게는 이 점이 다리·복부·옆구리에 일생 동안 그대로 있는 경우도 있다. 야생상태에서는 8~10년 이상 사는 일이 드물지만, 사육할 때에는 25년 정도 살 수 있다.
사자속(Leo:Panthera로 대신 쓰는 학자도 있으며, 때때로 Felis에 포함되기도 함)에는 사자·호랑이·표범·재규어·눈표범·구름표범 등 몸집이 크고 포효하는 고양이과 동물들이 포함된다. 우리에 가두어둔 사자를 다른 커다란 고양이과 동물과 교배시킨 일이 있는데, 수사자와 암호랑이를 교배시켜 나온 자손은 라이거(liger)로, 수호랑이와 암사자를 교배시켜 나온 자손은 타이곤(tigon)으로, 수표범과 암사자를 교배시켜 나온 자손은 레오폰(leopon)으로 불린다. 미국사자(멕시코사자·산사자라고도 함 → 퓨마)로 알려진 고양이과 동물은 고양이속(Felis)에 속하는 신대륙종이다.

 

 

 

치타

치타 (포유류)  [cheetah]

hunting leopard라고도 함.
고양이과(─科 Felidae)의 날씬하고 다리가 긴 동물.
치타 /치타(Acinonyx jubatus)
아프리카 남부·중부·동부의 개활된 평야에 서식하며, 극동지역에서도 살고 있지만 거의 멸종되었다. 치타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단거리 육상동물인데, 적어도 100㎞/h의 속력을 낼 수 있다. 긴 다리와 강한 후반신은 달리기에 아주 적합하게 되어 있다. 견인력을 제공하는 발톱은 다른 고양이과 동물들과는 달리 완전히 오므릴 수 없으며, 보호할 수 있는 껍질을 가지고 있지 않다. 두동장은 약 140㎝이고, 꼬리길이는 75~80㎝이다. 어깨높이는 평균 80㎝ 정도이고, 몸무게는 50~60㎏이다. 태어난 후부터 약 3개월까지는 털에 아름다운 검은색 반점이 있으며, 머리·목·등에 청회색의 긴 털이 있다. 성체의 곱슬곱슬하며 거친 털은 등쪽이 모래빛을 띤 노란색이고 배쪽은 흰색이다. 작은 검은색 반점들이 아주 많고 양눈의 구석에서부터 얼굴 아래쪽으로 검은색 줄무늬가 있다. 킹치타(king cheetah)는 한때 독립종(A. rex)으로 잘못 분류되기도 했는데, 반점들이 줄무늬나 큰 얼룩으로 변한 변종이다.
치타는 단독으로 또는 작은 무리를 지어 항상 아침이나 늦은 오후에 사냥을 한다. 작은 영양류 등이 먹이가 되는데, 이들 먹이에 조심스럽게 접근하여 빠른 단거리 질주로 달려나가서 포획한다. 옛날부터 치타는 아시아에서 길들여져 사냥의 길잡이로 이용되었는데, 사육시에는 거의 번식하지 않는다. 임신기간은 약 95일이며, 한배에 2~4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아프리카에 살고 있는 아종(亞種)은 비교적 드물고, 아시아치타(A. j. venaticus)는 〈적색자료목록 Red Data Book〉에 멸종위기종으로 기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 예전의 서식처에서 멸종되었다.

 

 

 표범

표범 (포유류)  [leopard]
이전에는 파드(pard), 파두스(pardus)라고 했으며 판더(panther)라고도 함.
고양이과(─科 Felidae)에 속하는 대형 동물.
표범 /표범(Leo pardus)
사자, 호랑이, 그리고 다른 큰 동물들과 근연관계이다. 'leopard'라는 영어 이름은 원래 오늘날 치타(cheetah:이른바 hunting leopard)라고 불리는 고양이과 동물을 지칭하는 이름이었고(치타는 한때 사자와 파드의 교잡 결과 생겨난 동물로 생각되었음), 표범은 파드라고 불렀으나, 나중에 'leopard'라는 이름으로 대체되었다. 표범은 현재 사하라 사막 남쪽의 아프리카 전역, 아프리카 북동부, 소아시아에서부터 중앙 아시아와 인도를 거쳐서 중국의 만주지역에까지 분포한다. 표범은 크기와 무늬가 다양하다. 평균 크기는 몸무게 50~90㎏, 꼬리길이 90㎝, 두동장 210㎝, 어깨높이 60~70㎝이지만 더 크게 성장할 수도 있다. 바탕색은 기본적으로 등쪽이 노란색이고 배쪽이 흰색이다. 검은색 반점은 대개 몸 전체에 장미꽃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재규어의 털에서 볼 수 있는 중앙의 반점이 없다. 반점의 크기나 간격은 변이가 많다. 이러한 무늬의 차이에 따라서 여러 아종(亞種)들로 분류된다. 표범은 관목이나 숲에서 단독생활을 하며, 주로 야행성이나 때로는 일광욕을 즐기기도 한다. 표범은 재빠르게 나무 위에 기어오를 수 있으며, 사냥한 먹이의 일부를 나뭇가지에 걸어놓아 보관한다. 표범은 작은 쥐에서부터 워터벅에 이르기까지 잡을 수 있는 모든 동물들을 잡아먹는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작은 동물과 중간 크기의 영양 그리고 사슴을 주로 잡아먹는다. 표범은 특히 먹이로 개를 좋아하는 것처럼 보이며, 아프리카에서는 비비를 즐겨 먹는다고 한다. 때로는 가축을 잡아먹기도 하며 사람을 습격하기도 한다. 일정한 번식기는 없고, 임신기간은 약 3개월로 한배에 2~4마리, 보통 3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표범이 내는 소리는 다양한데 거친 기침 같은 소리, 목이 쉰 것 같은 소리로 으르렁 거리는 소리, 낮게 그르렁 거리는 소리 등을 낸다. 표범은 헤엄을 잘 친다. 바탕색이 검고 반점마저도 검은 개체는 블랙판더(black panther)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극동지역에서 흔히 나타난다. 아종들에는 바바리표범·아라비아표범·아나톨리아표범·한국표범·시아니표범 등이 있는데 이들은 〈적색자료목록 Red Data Book〉에 멸종위기종으로 기재되어 있다. 대형 고양이류인 사자·호랑이·표범·재규어·눈표범·구름표범 등을 때로는 표범속(─屬 Panthera)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눈표범과 구름표범은 비록 표범이라고 불리지만, 표범과는 다른 종(種)이다.
BBC 다큐

지상 최고의 사냥꾼 사자 표범 치타 - 1




BBC 다큐
지상 최고의 사냥꾼 사자 표범 치타 - 2




BBC 다큐
지상 최고의 사냥꾼 사자 표범 치타 - 3




BBC 다큐
지상 최고의 사냥꾼 사자 표범 치타 - 4


자료출처 : 돌구름과"동물의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