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선박의 가로방향 추진 장치(사이드 스러스터:Side Thruster) 가 개발 2년 만에 국내 조선업계뿐만 아니라 전 세계 조선업계에서 크게 각광받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2005년 독자 개발한 사이드 스러스터의 수주량이 올해 2월 첫 납품이후 한 해 동안 무려 85척 분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現代重,독자개발 선박 추진장치 세계 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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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사이드 스러스터를 시연하고 있다
사이드 스러스터는 선박의 앞부분이나 뒷부분에 장착되어 선회(旋回)용 프로펠러를 회전시키는 장치로, 선박의 이·착안(離·着岸)및 항내(港內) 저속항행 등 조종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이드 스러스터는 선박 항해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핵심 부품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이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국내 뿐 아니라 독일오펜(C.P.OFFEN)사,스위스MSC사,캐나다시스팬(SEASPAN)사, 인도 SCI사 등 전 세계 주요 조선업체 및 선주사에서 사이드 스러스터를 대거 수주, 제작하고 있으며 최근에 받은 구매의향서도 20여척 분이 넘어 내년에는 공급량을 더 늘릴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이 제품의 수주 실적 향상을 위해 주요 선주사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쳤고, 기기의 성능과 효율 면에서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이 자체 제작한 사이드 스러스터의 호응도가 증대된 것은 선박 건조 뿐 아니라 주요 조선 기자재 분야에서도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수준에 올랐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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