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現代重,독자개발 선박 추진장치 세계 각광

사오정버섯 2007. 12. 12. 08:17

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선박의 가로방향 추진 장치(사이드 스러스터:Side Thruster) 가 개발 2년 만에 국내 조선업계뿐만 아니라 전 세계 조선업계에서 크게 각광받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2005년 독자 개발한 사이드 스러스터의 수주량이 올해 2월 첫 납품이후 한 해 동안 무려 85척 분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現代重,독자개발 선박 추진장치 세계 각광

 

 

 

현대중공업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사이드 스러스터를 시연하고 있다

사이드 스러스터는 선박의 앞부분이나 뒷부분에 장착되어 선회(旋回)용 프로펠러를 회전시키는 장치로, 선박의 이·착안(離·着岸)및 항내(港內) 저속항행 등 조종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이드 스러스터는 선박 항해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핵심 부품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이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국내 뿐 아니라 독일오펜(C.P.OFFEN)사,스위스MSC사,캐나다시스팬(SEASPAN)사, 인도 SCI사 등 전 세계 주요 조선업체 및 선주사에서 사이드 스러스터를 대거 수주, 제작하고 있으며 최근에 받은 구매의향서도 20여척 분이 넘어 내년에는 공급량을 더 늘릴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이 제품의 수주 실적 향상을 위해 주요 선주사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쳤고, 기기의 성능과 효율 면에서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수주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이 자체 제작한 사이드 스러스터의 호응도가 증대된 것은 선박 건조 뿐 아니라 주요 조선 기자재 분야에서도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수준에 올랐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