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으며 살어요/알면 좋은 상식

"차례 지낼 때, 큰절 하는 법" 한가위(추석)

사오정버섯 2007. 9. 22. 20:30

                 한가위-"차례 지낼 때, 큰절 하는 법을 배워봐요" 남자는 왼손의 위에

 

 

차례를 지낼 때는 큰절을 한다. 서 있을 때는 남ㆍ여 모두 두 발 뒤꿈치를 모은 채 두 손은 배꼽 위에 가지런히 모은다. 이 때 남자는 왼손이 위에 올라간다.
절을 할 때는 양손 엄지 손가락을 서로 깍지 낀 다음 왼손을 오른손 위에 포갠다. 여자는 이와 반대다. 여자의 경우 절을 할 때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꿇으면서 완전히 앉는다.

이어 허리를 굽혀 두 손을 바닥에 내려 놓으면서 이마를 숙인다. 남자는 오른쪽 무릎을 세운 채 왼쪽 무릎을 꿇는다. 이어 오른쪽 무릎을 꿇은 뒤 모은 두 손을 바닥에 짚는다.
이 때 팔꿈치를 구부리지 않고 곧게 펴서 앞쪽으로 쭉 뻗는다. 허리를 구부리며 이마를 손등 위에 닿을 듯 말 듯 숙인다. 그런 다음 천천히 하나, 둘, 셋을 센 후 몸을 일으켜 세운다.

 

        한가위 잔치는 '전통연희축제'로부터 한가위에 다양하게 벌어지는 잔치들

 

 

▲...한가위 한가위는 어려운 이웃과 함께 바라볼 때 크게 보인다.

★...올해도 어김없이 겨레의 큰 명절 한가위가 돌아왔다. 우리의 3대 명절 하면 설, 단오, 한가위를 꼽는다. 그 가운데서도 '한가위'는 가장 큰 명절이다. <열양세시기>에 있는 '더도 덜도 말고, 늘 가윗날만 같아라!'라는 말처럼 한가위는 햇곡식과 과일들이 풍성한 좋은 절기로 '5월 농부, 8월 신선'이라는 말이 실감이 날 정도다.

 

 

▲...반보기 한가위 뒤에 친정어머니와 시집간 딸이 중도에 만나 회포를 푸는 반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