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용 [부용화,목부용,Hibiscus mutabilis,Cotton Rose]
목 명 아욱목 한 글 부용
과 명 아욱과 한 자 木芙蓉, 芙蓉花.
속 명 향 명 부용화, 부용(제주)
학 명 Hibiscus mutabilis L.
영 문 Cotton Rose, Confederate Rose,Mexican rose
딴이름 부용화, 산부용, 땅부용, 부용목연, 목부용
원산지 중국 원산.
분 포 제주도 서귀포에 자생한다.
형 태 낙엽활엽소교목:낙엽반관목
크 기 높이 1-3m 정도이다.
잎 잎은 호생하며 둥글고 3-7개로 갈라지며 길이와 나비가 각 10-20cm이고 열편은 삼각상 난형이며 심장저이고 끝이 뾰족하며 둔한 톱니가 있고 표면에 성모와 잔돌기가 있어 거칠며 뒷면에 백색 성모가 밀생한다. 엽병에 성상모가 밀생한다.
꽃 꽃은 8-10월에 피고 지름 10-13cm로서 연한 홍색이며 윗부분의 엽액에 1개씩 달린다. 화경은 길이 6-12cm이며, 꽃받침은 보통 중앙까지 5개로 갈라지고 선모가 섞여 있으며 소포가 꽃받침통보다 길다. 소포편은 8-10개로 선형이고 화경과 화통에 성상모가 밀생한다.
열 매 열매는 삭과로 구형이고 지름 2.5cm정도로서 황색 강모가 밀생하고, 맥이 있으며 종자는 많고 신장형이며 지름 2mm정도로서 흑갈색이고 뒷면에 긴 백색 털이 있다. 종자는 콩팥형이며 지름 2㎜정도이고 뒷면에 긴 백색 털이 있다. 10-11월에 익는다.
줄 기 가지는 성모가 있고 초본성이다.
뿌 리
생육환경
양지에서 잘 자라고 내한성이 강하며 해안지방에서도 생육이 양호한데,습도가 높고 비옥도가 높은 사질양토가 적지이다.
광선 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비옥 수분 습윤
꽃/번식방법
번식은 실생, 꺾꽂이,포기나누기에 의해 많은 묘목을 얻을 수 있다.
▶과피가 열리기 직전 종자가 약간 미숙하였을 때 채취하여 직파하거나 5-7℃의 서늘한 곳에 저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한다. 삭과가 완전히 열렸을 때 채취한 종자는 너무 건조하여 발아하는데 2-3년이 걸린다.
개화기 8월,9월,10월 꽃의 색 붉은색
재배특성
재배작형 파종기 이식기 결실기 11월 삽목기
이용방안
▶관상용으로 심고 있다.
▶화(花)는 木芙蓉花(목부용화), 근(根)은 木芙蓉根(목부용근), 엽(葉)은 木芙蓉葉(목부용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木芙蓉花(목부용화) - ①부용의 꽃으로 10월에 꽃이 막 피어날 때 따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꽃에는 flavonoid배당체와 anthocyanin이 함유되어 있고 전자(前者)에는 isoquercitrin, hyperin, rutin, (spiraeoside), quercimeritrin이 있다. 후자(後者)의 함유량은 꽃 색의 변화에 따라서 달러져서 早朝花(조조화)가 淡黃色(담황색)일 때에는 anthocyanin이 없고 주간(담홍색)과 저녁때(분홍색)의 꽃에는 cyanidin 3, 5-diglucoside와 cyanidin 3-rutinoside-5-glucoside가 함유되어 있고 저녁때 꽃의 함유량은 주간 꽃의 3배나 된다. 종자에는 油分(유분)이 12.3%(건조중량)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凉血(양혈), 消腫(소종), 해독의 효능이 있다. 癰腫(옹종), 정창, 화상, 肺熱(폐열)에서 오는 咳嗽(해수), 吐血(토혈), 崩漏(붕루), 白帶(백대)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2g(신선한 것은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분말을 조합하여 塗布(도포)한다. 또는 짓찧어서 붙인다.
⑵木芙蓉根(목부용근) - ①약효 : 癰腫(옹종), 禿瘡(독창-원형탈모증), 瘡(겸창), 咳嗽氣喘(해수기천), 婦人(부인)의 白帶(백대)를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신선한 것을 30-60g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塗布(도포)하거나 粉末(분말)을 조합하여 붙인다.
⑶木芙蓉葉(목부용엽) - ①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잎을 따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Flavonoid 배당체, phenol類(류), 아미노산, tannin, 환원당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凉血(양혈), 해독, 消腫(소종),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癰腫痕腫(옹종흔종), 帶狀疱疹(대상포진), 화상, 目赤腫痛(목적종통), 타박상을 치료한다. ④용법 : 粉末(분말)을 만들어 조합하여 붙이거나 짓찧어서 塗布(도포)한다.
특징
외국에서 도입된 원예품종이 다양하며 1년생 묘목에서도 꽃이 피어서 짧은 기간내에 조경효과를 살릴 수 있다. 꽃이 나무 전체를 뒤덮는다.
옛사람들은 이 꽃을 특히 아름답다고 보았나 봅니다. 거의 손바닥 하나를 다 가릴 만한 크기에 흰색, 붉은색, 분홍색 등으로 아주 다양한 색깔로 피는 모습은 정말 반할만 합니다.
미모가 너무 아름다워 고을 원님의 괴롭힘을 견디다 못해 죽은 신라 때의 부용아씨 설화나 실화를 바탕으로 조선 후기에 지어진 "부용상사곡"이라는 고대소설 속의 기생 부용을 보면 옛사람들의 그런 감정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부용상사곡(芙蓉相思曲)은 영조·정조 이후의 작품으로 짐작되며, <채봉감별곡(彩鳳感別曲)>처럼 작품 속의 가사명을 표제로 삼았습니다. 주인공인 김유성(金有聲)이 평양을 유람하다 명기(名妓) 부용(芙蓉)과 백년언약을 맺고 서울에 간 사이에, 부용은 못된 신임 감사의 수청강요에 못이겨 대동강에 투신하였으나 어부의 손에 구출됩니다. 유성의 과거 급제 소식을 접한 부용이 《상사곡(相思曲)》을 지어 보내자 그녀의 소재를 알게 된 두 사람이 만나 해로(偕老)하게 된다는 줄거리입니다. 마치 심청전과 춘향전을 섞어 잘 다듬어 놓은 것 같죠? 우리 국문학에도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재미있는 작품들이 많답니다.
중국 원산으로 우리나라에는 관상용으로 길가나 정원에 흔히 심는데, 부산의 경우엔 올해 대부분의 공원에 심어져서 여름 내내 시원하고 화사한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신시가지 대천공원, 광안리 수변공원, 온천천공원, 이기대 공원 등이 대표적입니다. 남해 고속도로 마산 톨게이트 앞 100미터 지점에 무리지어 핀 모습과 경부고속도로 언양 툴게이트 부근에도 잘 볼 수 있지요. 한방과 민간에서는 뿌리 껍질을 해독, 해열, 관절염, 늑막염 등에 처방합니다.
꽃말은 "섬세한 미모"인데 우연히라도 이 꽃을 보게 되면 "아하!" 하는 감탄사가 저절로 나올 겁니다.
2007.07.21일 사오정
'야생화 구경하기 > 여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들 [Typha lafifolia linne,Typha orientalis Presl,Kogama] (0) | 2007.07.23 |
---|---|
벌개미취 [Aster koraiensis] (0) | 2007.07.23 |
옥살리스 [사랑초,Oxalis] (0) | 2007.07.15 |
으아리 [Clematis mandshurica] (0) | 2007.07.15 |
풀협죽도,플록스,프록스 (Phlox paniculata) (0) | 2007.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