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여름

풍접초 [風蝶草,Cleome spinosa,spiderflower]

사오정버섯 2007. 5. 4. 09:21

풍접초 [風蝶草,Cleome spinosa]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풍접초과의 한해살이풀.
 
학명  Cleome spinosa
분류  풍접초과
원산지  열대아메리카
크기  높이 약 1m

 

백화채·양각채라고도 한다. 열대아메리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줄기는 곧게 서서 높이 1m 내외까지 자라며 선모와 더불어 잔 가시가 흩어져 난다. 잎은 어긋나고 손바닥 모양 겹잎이다. 작은잎은 5∼7개이고 긴 타원형 바소꼴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8∼9월에 피고 홍자색 또는 흰색이며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이삭은 원줄기 끝에 발달하고 포는 홑잎처럼 생겼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4개씩이고 수술은 4개이며 남색 또는 홍자색이고 꽃잎보다 2∼3배 길다. 꽃잎 각각에 긴 줄기가 있어 마치 떨어져 있는 듯이 보이고 수술과 암술이 길게 뻗어나와 있다.

 

열매는 삭과로서 줄 모양이고 밑부분이 가늘어져서 대처럼 되며 종자는 신장형이다. 서인도제도 원산인 Gynandropsis gynandra를 풍접초라 하고 이 종을 서양풍접초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나 우리가 흔히 가꾸는 것이 본종이므로 풍접초로 하였다.

 

 

 

 

 

 

 

 

 

 

 

 

 

 

 

풍접초[楓蝶草, spiderflower]

풍접초과(楓蝶草科 Capparaceae) 풍접초속(楓蝶草屬 Cleome)에 속하는 약 200종(種)의 식물.

주로 열대에서 자라며 톡 쏘듯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1년생초이다. 가장 흔히 재배되는 클레오메 하슬레라나(C. hasslerana)는 짙은 분홍색 꽃을 피우는데, 정오가 되면 이 꽃이 거의 하얗게 바랜다. 서반구 열대지역의 모래로 된 덤불숲과 구릉지대가 원산지이다. 잎은 5~7장의 잔잎으로 이루어졌으며 줄기에는 끝이 뾰족한 가시가 달려 있다. 이 식물은 탁한 흰색의 꽃을 피우는 풍접초(C. spinosa)와 혼동되기도 한다. 클레오메 세르룰라타(C. serrulata)는 여름에 꽃이 피는 1년생 식물로 북아메리카의 습한 목초지와 산지에서 자란다. 키는 50~150㎝ 정도이고 잎은 3갈래로 갈라져 있다. 무리지어 피는 꽃은 분홍색으로 긴 수술이 있으며 거미집처럼 생겨 'spider-flower'라 한다.

 

2006.08.06 울산 사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