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그림·사진/신비로운자연·풍경

성산일출봉

사오정버섯 2007. 4. 16. 21:23

                                    성산일출봉

 

높이 182m. 제주도 동쪽에 돌출한 성산반도 끝머리에 있는 화산이다. 3면이 깎아지른 듯한 해식애를 이루며, 분화구 위는 99개의 바위 봉우리가 빙 둘러 서 있다. 그 모습이 거대한 성과 같다 하여 성산이라 하며, 해돋이가 유명하여 일출봉이라고 한다. 2.64km2의 넓은 분화구 안에는 풀밭이 펼쳐져 커다란 원형 경기장을 방불케 한다. 이 풀밭은 예로부터 성산리 주민들의 연료 및 초가지붕을 이는 띠의 채초지(採草地)와 방목지(放牧地)로 쓰여져 왔기 때문에 나무는 거의 없고 억새·띠 등의 식물군락을 이루고 있다.

본래는 육지와 떨어진 섬이었으나 너비 500m 정도의 사주가 1.5km에 걸쳐 발달하여 일출봉과 제주도를 이어 놓았다. 매표소에서 전망대까지는 걸어서 25분 걸리며,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해돋이 광경은 예로부터 영주(瀛州)10경의 하나로 꼽혀왔다. 1976년에 제주도기념물 제36호로 지정·보호되고 있으며, 현재 군에서 유료관광지로 공개하고 있다. 성산포에서 관광유람선이 일출봉 주위와 북쪽의 우도(牛島) 주위를 일주 운항한다.

 

 

 

 

 

 

올라가는데 약 25분정도이며 힘들지 않아요~

 

 

조개바위/처녀바위

 

 

 

 

 

 

 

 

 

 

 

 

 

 

 

 

 

정상근처에서 뒤돌아봐도 경치는 참으로 멋져요

 

 

 

 

 

 

정상 입니다 우측에서 죄측으로 한번에 카메라에 안잡혀 나누어 찍어야해요~

 

 

 

 

 돌아볼까요

 

좀더 

 

 

왼쪽끝입니다

 

 

 

전망 경치가 환상이네요

 

 

 

 

 

 

해안가입니다

 

 

 

 

 

 

 

2006.9.15 휴가 다섯째 마지막날 성산일출봉에 올랐어요~올라가는데 약25분정도 걸려요

경치가 아름다워요~

사진설명글이 안보이면 사진을 더블클릭하면 화면이 커져 잘 보입니다~

 

 

전경을 찍을수가 없어서 인터넷에서 가져왔어요

 

                                 성산일출봉 전경

 

 

 

 

성산일출봉[城山日出峰]

제주도 남제주군 성산읍 성산리에 있는 한라산의 기생화산.

 
성산일출봉, 제주 남제주군 성산읍 성산리
제주도 기념물 제36호. 제주도 최동단인 성산포구 앞에 솟아 있다. 높이가 182m 정도이나 지름 약 400m, 넓이 2.64㎢에 이르는 넓은 분화구의 호마테(Homate)형 화산이다. 신생대 제4기층에 형성된 성산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바다 속에서 화산쇄설물들이 퇴적된 화산사암층(火山砂岩層)이다. 해저에서 분출되어 이루어진 분화구가 융기하면서 침식작용을 심하게 받아 기암절벽을 이루며, 측면에는 층리가 발달되어 있다. 산 전체가 하나의 움푹한 분화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분화구의 주변에는 구구봉이라 불리는 99개의 바위들이 솟아 있다. 그 모습이 거대한 성과 같아 성산이라 하며, 일출을 볼 수 있어 일출봉이라고도 한다. 이곳에서 보는 해돋이는 성산일출이라 하여 예로부터 영주12경(瀛洲十二景) 가운데 제1의 절경으로 손꼽힌다. 본래는 육지와 떨어진 고립된 섬이었으나, 폭 500m 정도의 사주가 1.5㎞에 걸쳐 발달하여 일출봉과 제주도를 연결했다. 분화구 안은 넓은 초지가 발달하여 소·말·양 등의 방목지로 이용되며, 띠와 억새풀 등이 군락을 이루며 자라고 있다. 이것들은 연료로 쓰이며, 특히 띠는 초가지붕을 잇는 데 이용되었다. 벼랑에는 풍란과 춘란을 비롯한 150여 종의 식물이 자생하고 있다.


북서쪽 능선은 경사가 완만하여 일출봉 호텔을 비롯한 위락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이곳을 통해 분화구 안으로 출입한다. 현재 군에서 유료관광지로 공개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바다낚시와 성산포 일주유람선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제주도 특정지구 종합개발계획'에 의한 성산포해양관광단지가 조성되고 있으며, 서귀포시의 중문관광단지와 인접해 있어 국제적 관광지로 발달하고 있다.

'글·그림·사진 > 신비로운자연·풍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왕산  (0) 2007.04.17
돌하루방공원-북제주군 조천읍 함덕리 북촌  (0) 2007.04.16
섭지코지  (0) 2007.04.16
쇠소깍-서귀포시 하효동  (0) 2007.04.16
방림원-제주도 한경면  (0) 2007.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