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에르토리코의 국립미술관에는 <젊은 여자의 젖을 빠는 노인과 여인 >이라는 그림 한 작품이 걸려 있다. 방문객들은 노인과 젊은 여자의 부자유스러운 애정 행각을 그린 이 작품에 불쾌한 감정을 표출한다.
이런 싸구려 그림이 어떻게 국립미술관의 벽면을 장식할 수 있단 말인가. 그것도 미술관의 입구에...
딸 같은 여자와 놀아나는 노인의 부도덕을 통렬히 꾸짖는다. 의아한 생각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푸른 수의를 입은 주책스런 노인과 이성을 잃은 젊은 여성은 가장 부도덕한 인간의 한 유형으로 비쳐지고 있다. 작가는 도대체 어떤 의도로 이 불륜의 현장을 형상화하고 있는 것일까? 이 그림은 정말 3류 포르노인가?
푸른 수의를 입은 노인은 젊은 여인의 아버지다. 커다란 젖가슴을 고스란히 드러내 놓고 있는 여인은 노인의 딸이다. 이 노인은 푸에르토리코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싸운투사였다. 독재정권은 노인을 체포해 감옥에 넣고 가장 잔인한 형벌을 내렸다. '음식물 투입 금지'
노인은 감옥에서 서서히 굶어 죽어갔다. 딸은 해산한지 며칠 지나서 무거운 몸으로 감옥을 찾았다. 아버지의 임종을 보기 위해서였다. 뼈만 앙상하게 남은 아버지를 바라보는 딸의 눈에 핏발이 섰다. 마지막 숨을 헐떡이는 아버지 앞에서 무엇이 부끄러운가. 여인은 아버지를 위해 가슴을 풀었다. 그리고 불은 젖을 아버지의 입에 물렸다.
노인과 여인은 부녀간의 사랑과 헌신과 애국심이 담긴 숭고한 작품이다. 푸에르토리코인들은 이 그림을 민족혼이 담긴 최고의 예술품'으로 자랑하고 있다. 동일한 그림을 놓고 사람들은 '포르노'라고 비하도 하고'성화'라고 격찬도 한다.
노인과 여인에 깃든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들은 비난을 서슴지 않는다. 그러나 그림속에 담긴 본질을 알고 나면 눈물을 글썽이며 명화를 감상한다. 사람들은 가끔본질을 파악하지도 않고 비난의 화살을 쏘아대는 우를 범한다.
이 유명한 그림의 잘못 알려진 이야기
감옥에 갇혀 굶어죽게 된 아버지를 딸이 자기 젖을 먹여 살려 내었다는 이야기는 실화이다. 문제는 이 감동적인 얘기가 현대의 푸에르토리코가 아니라 고대 로마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서기 30년 경, 발레리우스 막시무스(Valerius Maximus)가 쓴 Facta et dicta memorabilia 에 실려 있는 얘기로, 아버지의 이름은 Cimon, 아버지에게 젖을 먹인 딸의 이름은 Pero라고 하는데, 딸의 이 숭고한 행동에 감동한 당국은 결국 아버지를 석방하였다고 한다.
이 이야기를 주제로 하여 그린 그림을 Caritas Romana 라고 부르는데, 고대 로마에서는 벽화로도 많이 그려질 정도로 매우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중세에 접어들면서 이 주제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가 인간의 육체에 대한 관심이 부활하던 르네상스 시대부터 다시 등장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참고 문헌: The Female Breast as a Source of Charity: Artistic Depictions of Caritas Romana
그리고 문제의 그림은 "푸에르토리코 국립 미술관"이 아닌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Rijks Museum’에 있는 Rubens의 작품이다.
어디서 누가 잘못된 정보를 입력하게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중요한 것은 푸에르토리코의 독립과 투사의 이야기로 비화되었다는 오류와는 무관하게 이 한편의 그림속에 살아있는 숭고한 인간애를 발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