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별 버섯사진/여름에보는 버섯

대숲갈색낭피버섯(일본낭피버섯)

사오정버섯 2014. 8. 26. 21:44
사오정의 쉼터
 

대숲갈색낭피버섯(일본낭피버섯)

대숲갈색낭피버섯 <--- 일본갈색낭피버섯(2013 균학회 목록) Cystodermella japonica Cystoderma japonicum オオシワカラカサタケ

갓은 지름 3~10로 황토갈색의 미세한 가루가 있고, 방사상의 줄무늬가 있다. 주름살은 올린형, 백색, 약간 빽빽하다. 대는 3~12×0.5~2로 황토갈색의 미세한 알맹이가 있고 연한 황토색이며, 속은 비어 있다. 턱받이의 위쪽은 백색~담색이며 가루상이고, 턱받이의 아래쪽은 갓과 같은 색이고 턱받이는 막질이고, 불규칙하고 쉽게 탈락한다. 포자는 4~5×2.5~3.3로 타원형이며, 비아밀로이드 반응이다. 여름~가을에 버려진 쌀겨나 대나무 낙엽에 군생한다. 한국, 일본 등에 분포한다. 식용버섯이다. 한국, 일본 등에 분포한다.

) 사진 상으로는 주름살이 매우 빽빽하다.


이름에 대한 소고

2013년 한국균학회에서 공식 명칭한 버섯이름은 '일본갈색낭피버섯'이다. 이전까지 그리고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일본낭피버섯'으로 되어 있다.

울산에 매년 그리고 십리대숲에 지천으로 발생하는 버섯을 '일본~ '이라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또한 학명에 'japonica'가 있다고 일본~ 운운하는 것은 이제는 지양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균학회에서 제안하는 갈색낭피버섯속을 감안하여  대숲갈색낭피버섯이 좋을 듯하다.(울산대 최석영교수님으견임)
2014.08.10일 울산 태화강 십리대숲에서,사오정의 쉼터

 

사오정의 쉼터

 

 

동영상 감상하세요 

대숲갈색낭피버섯(일본낭피버섯)

에전에 턱받이금버섯으로 잘못 오인해 수정 합니다
2014.08.10일 울산 태화강 십리대숲에서,사오정의 쉼터

 

보기는 참 이뻐요~^^*

 

매년 울산 태화강 십리대숲에가면 볼수 있어요~^^*

 

 

 

 

 

 

 

 

 

 

사오정의 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