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봄

꿩의다리[Thalictrum aquilegifolium]

사오정버섯 2009. 5. 24. 19:56

꿩의다리[Thalictrum aquilegifolium]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Thalictrum aquilegifolium
분류  미나리아재비과
분포지역  아시아 및 유럽의 온대에서 아한대
서식장소  산기슭의 풀밭
크기  높이는 50∼100cm


산기슭의 풀밭에서 자란다. 줄기는 속이 비었고 곧게 서며 가지를 치고 높이가 50∼100cm이며 털이 없고 분처럼 흰빛을 띤다. 잎은 어긋나고 줄기 아래쪽의 잎자루는 길지만 위쪽으로 올라갈수록 짧아져 없어지고 2∼3회 깃꼴로 갈라진다. 작은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고 길이가 1.5∼3.5cm, 폭이 1∼3cm로 끝이 얇게 3∼4개로 갈라지며 끝이 둥글다.

꽃은 7∼8월에 흰색 또는 보라색으로 피고 지름이 1.5cm 정도이며 줄기 끝에서 산방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4∼5개이고 길이 3∼4mm의 타원형이며 피기 전에 붉은 빛이 돌고 꽃이 피는 동시에 떨어져 나간다. 꽃잎은 없다. 수술은 많고 길이가 10mm이며, 수술대는 윗부분이 주걱 모양이고, 꽃밥은 넓은 줄 모양으로 노란빛을 띤 흰색이다.

열매는 수과이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거나 타원 모양이며 길이가 6∼8mm이고 날개 모양의 돌출물이 3∼4개 있다. 길이 4∼5mm의 가는 자루에 붙어 열매 5∼10개가 모여 달린다. 어린 잎과 줄기를 식용한다. 한방에서 감기,두드러기,설사,장염,이질,B형간염,결막염,종기 등에 약으로 쓴다. 아시아 및 유럽의 온대에서 아한대에 분포한다.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2009.05.23일 사오정 울산들꽃학습원,사오정의 쉼터

 

사오정의 쉼터

 

 

흰색 또는 보라색으로 피는데

보라색은 아직 안피었어요 

한방에서 감기,두드러기,설사,장염,이질,B형간염,결막염,종기 등에 약으로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