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선인장·다육식물

땅콩선인장,단향[檀香],백단,손가락선인장, Chamaecereus silvestii)

사오정버섯 2008. 5. 12. 20:58

단향[檀香],백단,손가락선인장, 땅콩선인장, Chamaecereus silvestii 

쌍떡잎식물 단향목 단향과의 상록 기생성 소교목.
 
학명  Santalum album
분류  단향과
원산지  인도네시아 자바섬 동부,아르헨티나 북부
분포지역  태평양 지역
크기  높이 3~10m, 지름 25~30cm

줄기는 높이가 3∼10m이고 지름이 25∼30cm이며 나무 껍질은 갈색이다. 반기생식물로 발아 후 얼마 동안은 자기 혼자 힘으로 살아가다가 곧 다른 식물의 뿌리에 기생하여 양분을 얻는다. 그러나 잎에는 엽록소가 있어 광합성을 한다. 잎은 마주나고 타원 모양이며 길이가 4∼8cm이고 황색을 띤 녹색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끝이 뾰족하며 털이 없다. 잎자루는 길이가 1.5cm이다.

꽃은 봄부터 여름까지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피는데, 꽃의 크기가 작고 많은 수가 달린다. 꽃자루는 잎겨드랑이 또는 줄기 끝에 마주달린다. 화피는 종 모양이고 끝이 4개로 갈라지며, 화피갈래조각은 둥근 달걀 모양이고 길이가 4∼5mm이다. 꽃잎은 처음에 엷은 노란 색이지만 나중에 어두운 붉은 색으로 변하고 털이 없다. 꿀샘은 4개로 화피의 중간 부분에 있고, 수술은 4개로 꿀샘과 어긋난다.

열매는 지름이 1cm이고 둥글며 육질이고 붉은 색이지만 익으면 검게 변한다. 종자는 둥글며 광택이 있고 털이 없다. 목재의 바깥 부분은 향기가 없지만 가운데 부분은 향기가 있다. 목재는 불상·미술 조각·가구 등의 재료로 이용한다. 목재의 가운데 부분과 뿌리 부분을 수증기 증류해서 얻은 단향유(sandal oil)는 비누와 화장품의 향료로 쓴다.

숙주식물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재배하기가 쉽다. 중국에서는 단향이라고 하지만 일본에서는 백단(白檀)이라고 한다. 인도네시아 자바섬 동부가 원산지이지만 옛날부터 각지에서 재배하며 특히 인도가 중요한 생산지이다. 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분포하며 타이완·중국 등지에서도 재배한다. 

2008.05.12일 사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