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동물·곤충/새·조류

하피이글(Harpy eagle,부채머리수리,부채독수리)

사오정버섯 2008. 4. 15. 11:15
하피이글(Harpy eagle,부채머리수리)

 

 

하늘의 제왕인 하아피이글입니다...

 

어렸을적 책에서 원숭이류를 잡아먹는 괴물같은새인 부채독수리라고 한번쯤은 본분들 있을겁니다...

 

이놈이 그놈입니다..우리나라명으로 부채독수리,부채관수리라고 합니다..필피핀의 필리핀수리,그리고 참수리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큰 맹금류중 하나로....무게와 발톱,파워만큼은 세계최강을 자랑하는 독수리입니다...평균몸무게 8.2kg,몸길이1m,양날개길이 2m로서...대형파충류나 조류,원숭이 심지어는 개미핥기,나무늘보,사슴까지도 잡아먹는 놈입니다...

 

초원의 수리완달리 밀림에 적합한 짧고 폭이 넓은 날개를 이용하여...나무사이를 시속 80km로 날아가 육중한몸과 7cm가 넘는 최강의 발톱으로 먹잇감을 즉사시킵니다.이놈이 나타나면 원숭이류는 36미터가 되는나무위에서 스스로 곤두박질쳐 도망갈정도라 하죠

 

 

 

(하피이글의 발톱과 다른수리들발톱과의 비교입니다...엄청나죠??)

 

 

가장 큰 맹금류 '하피이글'

 

 

한 조련사가 13일(현지시간) 파나마시티 근교의 전국자연보존협회(ANCON)에서 인공사육된 수컷 하피이글(Harpy eagle) '루이기'에게 먹이를 주고 있다. 파나마의 국조인 하피이글은 현존 맹금류 중 가장 큰 종으로, 밀렵과 서식지역인 중남미 숲의 파괴로 인해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 ⓒAFP멀티비츠/나비뉴스 ▒▒☞[출처]조선일보

 

 

13일(현지시간) 파나마시티 근교의 전국자연보존협회(ANCON)에서 인공사육된 수컷 하피이글(Harpy eagle) '루이기'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파나마의 국조인 하피이글은 현존 맹금류 중 가장 큰 종으로, 밀렵과 서식지역인 중남미 숲의 파괴로 인해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 ⓒAFP멀티비츠/나비뉴스 ▒▒☞[출처]조선일보

 

 

 

지구상에서 가장 큰 독수리 하피이글 몸무게9kg 날개를 전체 펴면 0.9m에 이르는 독수리중에서도 본좌급 독수리시다.
이 독수리의 주 먹이는 나무늘보,거미원숭이, 꼬리감기원숭이 같은 영장류이며 나무늘보같이 느린 동물이 주먹이 대상이다.
동영상을 못올리는걸 정말 유감스럽게 생각하지만 이녀석 사냥방법은 다른 독수리과 조류와 마찬가지로 2.5cm에 이르는 굽어진 뒷발톱으로 두개골을 단번에 뚫어버려 즉사시키는 방법이다.
나무늘보가 느릿느릿 나무를 기어오를때 하피이글이 붕날라 한쪽발로는 옆구리를 꽉 잡고 한쪽발로는 머리를 잡아 으깨는 그런 방식이다.암튼 이녀석이 왜 본좌급이냐하면...

이녀석 발목은 성인남자 팔목굵기이고 밝가락은 성인남자 중지손가락정도 굵기이다.한마디로 늬들 손에 2.5cm정도의 손톱이 나있다고 생각하면된다.거기에 양쪽으로 쫙 피면 0.9m의 엄청난 날개크기도 한몫한다.그리고 덧붙여서 발과 발톱으로 쥐는 힘은 롯트와일러 개의 무는힘의 3배라고 한다.늬들도 머리통 잡히면 그자리에서 즉사정도는 아니어도 고통스럽게 죽을 수 있다..

 

추가설명:

 

하피 독수리는 세계 50종의 독수리중 현존하는 가장크고 강한 독수리입니다.
Male(수):10-16파운드(5-8키로그램) Female(암):14-18파운드(7-9키로그램)으로 타 독수리에 비해 2배나 무거운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하지만 날개길이는 숲에서 살기 좋게 짧게 진화가 ?고 그덕분에 속도와 기동력을 이용해서 숲에서 원숭이나 나무늘보를 사냥합니다.

이 독수리는 남동 멕시코에서 북부 아르헨티나 및 남쪽 브라질에 중남미의 열대 저지 숲에 서식하며 나무늘보를 일격에 즉사시킬 수 있는 발톱과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짤방 2 참조)이보다 30~40%가 더 컸던 옛날에 하스트 독수리는 말 다했죠
(반지의제왕에 간달프가 타고 다니던 독수리가 하스트 독수린데 실제로 옛날 고대시절때 존재했었다고한다)

 

 

 


Harpy eagle은 매목 수리과 의 맹금으로 직접 사냥하는 수리류 중 가장 크고 사나운 종이다.

학명은 Harpia harpyja로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반은 새이고 반은 여자인 괴물 하르피아이의 이름에서 유례되었다.
이들의 분포지역은 멕시코에서 아르헨티나북부에 이르는 열대우림지역으로 현재 벌목 및 서식지 파괴로 인하여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IUCN Red List NT)
 
형태
Harpy eagle의 평균 몸무게는 8.2 kg으로 일반적인 맹금류와 같이 암컷이 수컷에 비해 더 크다. 일반적으로 수컷은 5~8 kg, 암컷은 7~9 kg이며, 암컷 중 최고 12.3Kg까지 측정된 기록이 있다.
몸길이는 약1m가량이며 양 날개길이는 2m로 몸에 비해 짧고 넓은 날개를 지니고 있다. 이는 남미의 숲속에서 비행하는데 알맞도록 진화한 결과이다.
 
 



Harpy eagle은 암,수 모두 가장 두드러진 특징인 부채형태의 관모를 지니고 있다.

이 관모는 경계시나 적의를 표시할때, 또는 소리를 집중할때 펼쳐진다. 이 관모의 기능은 올빼미가 얼굴전체로 소리를 집중 시키  그러한 기능을 한다고 여겨진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냥
Harpy eagle의 사냥법은 다른 종의 수리류와는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대부분의 수리류가 비행하며 사냥감을 찾는 반면 Harpy eagle은 나무위에서 숲속 동물들의 움직임에 시각과 청각을 집중하며 먹이를 찾는 방식으로 에너지의 소비를 줄인다. 오랜 기다림 끝에 사냥감이 발견되면 짧고 넓은 날개로 나무사이를 미끄러지듯 날아 시속80km의 속도로 먹이를 낚아챈다.
이러한 사냥법은 오히려 올빼미류에 가깝다고 생각된다. 올빼미류와 다른 점이라면 Harpy eagle은 주간에만 사냥을 한다는 점일것 이다. 
 

 




좌측으로 부터 개미핥기, 나무늘보, 사슴(?)>
이들이 찾는 사냥감은 남미 열대우림에 서식하는 원숭이류와 나무늘보, 개미핥기, 이구아나 및 대형 파충류, 중 대형 포유류와 조류 등 이다. 몸집이 큰 암컷은 원숭이나 나무늘보 등을 사냥하며 수컷은 이보다는 작은 동물들을 사냥한다.
 

 



Harpy eagle은 나무늘보나 원숭이들을 한번에 죽일수 있는 강한 발과 거대한 발톱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발은 성인의 손정도의 크기이며 그끝에는 불곰의 발톱보다긴 발톱이 달려있다.
번식
일반적인 수리류와 마찬가지로 Harpy eagle도 일부일처제로 한번 맺은 쌍은 평생 같이 하게 된다. 이들은 열대우림의 높이 40m가량되는 넓은나무위에 나뭇가지 잎으로 둥지를만든다.
 

 



Harpy eagle은 2~3년 간격으로 번식을 하며, 보통 2개의 알을 낳고 이 중 먼저 부화한 한마리만을 키운다. 부화기간은 52~56일 이며, 양육기간은 10달 정도로 맹금류 중 가장  긴 양육기간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새끼는 약1년간 부모의 영역에 머무른다.
새끼가 성적으로 성숙하는데는 4~5년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Harpy eagle의 생존을 위해서는 넓은 지역의 열대우림을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중,남미의 열대우림은 벌목과 농지개간으로 파괴되어 그 수가 급격히 줄고 있으며, 낮은 번식률로 인해 회복또한 어려운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