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동물·곤충/곤충류·나비

Lonomia obliqua-브라질 밀림에서 만날 수 있는 치명적 애벌레

사오정버섯 2008. 4. 4. 17:23
Lonomia obliqua-브라질 밀림에서 만날 수 있는 치명적 애벌레

 


(image Anuska Nardelli)


보는 것만으로도 치명적인 이 애벌레 Lonomia는 브라질의 깊고 깊은 숲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애벌레입니다. 정말 보는 것만으로도 충격적인 외모를 하고 있습니다만 그 이유 때문에 치명적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매해 이 애벌레에 의해 죽는 사람이 십여명이 넘어간다는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이 애벌레가 갖고 있는 독으로, 내부출혈과 적혈구 파괴 등을 일으켜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합니다. 몸 외부로 뻗친 저 수많은 가시들에 치명적인 독이 숨겨져 있다는 뜻입니다.

치사율 1.7%로 그리 치명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그 지독하다고 알려진 방울뱀이 치사율 1.8%라는 것을 볼 때 얼마나 무서운 독을 가지고 있는지 아실듯 합니다.

하지만 가장 무서운 점은 맹수나 방울뱀과 같은 녀석은 쉽게 눈에 띄어 피할 여지라도 있다면 인간의 눈에 이 녀석은 쉽게 들어오지 않아 자칫 잘못하다가는 자기도 모르게 건드리고 중독될 수 있다고 합니다.



(image Anuska Nardelli)


(image : D G.)


 


(image :Ronai Rocha)


(imge : Paulfly)

대략 12종으로 나뉘는 Lonomia 애벌레 가운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Lonomia obliqua로 가장 위에 보여드린 사진이 바로 Lonomia obliqua입니다.


다행이도 다 자라 나방이 되면 독이 없는 그냥 일반 '나방'에 불과할 뿐이라고 합니다.
야후 동물세상 (fanddegi)님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