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동물·곤충/동물·희귀

버젯프로그(Budgett's frog) - 버젯개구리의 자기 방어법

사오정버섯 2008. 4. 3. 09:54
버젯프로그(Budgett's frog) - 버젯개구리의 자기 방어법

 

 

 

 

 

참고자료 출처:ⓒ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난쟁이버젯프로그

dwarf Budgett's frog/Paraguay horned frog   Lepidobatrachus asper    

개구리목 뿔개구리과의 양서류.
 

분류 : 개구리목 뿔개구리과
크기 : 5~12cm
색 : 주로 어두운 초록색 또는 회색
생식 : 산란시기는 10월 부터 이듬해 2월 사이
서식장소 : 숲 근처의 물가, 웅덩이
분포지역 : 아르헨티나 북부, 파라과이 일부 지역
   
난쟁이버젯프로그 
 

전체적으로 납작한 모양을 하고 있는 이 개구리는 머리가 상당히 커서, 전체 몸 크기의 1/3에 해당하는 머리가 있다. 턱이 잘 발달되어 몸에 비해 굉장히 커다란 입을 갖고 있다. 네 개의 다리가 몸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며 물갈퀴가 없는 앞발은 물 속에서 헤엄을 칠 때 잘 사용하지 않는다. 수컷은 5~10cm, 암컷은 6~12cm로 암컷이 큰 편이다. 하지만 머리의 크기는 암수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다.

다 자란 수컷의 경우 목이 검푸른 색을 띤다.

 

이들이 알을 낳는 시기는 10월과 이듬해 2월 사이에 비가 많이 내리는 우기이며, 이 기간 동안에는 짝짓기를 위해 주로 웅덩이에 모여든다. 우기가 끝나면 뒷다리를 이용해 진흙을 파서 굴을 만들고 그 속으로 들어가 머리만 살짝 내 놓은 채로 지나가는 먹이를 기다렸다가 잡아 먹곤 한다. 커다란 곤충이나 달팽이 또는 작은 개구리 등을 잡아 먹는다.

 

낮보다는 주로 밤에 활동하는 야행성이다. 대체로 대단히 공격적이어서 위협을 가하면 몸을 부풀려 경계하고, 뛰어 오르거나 심지어 물기도 한다. 주로 밤에 활동하고 건조한 겨울에는 땅 속에서 움직임이 없이 지내는 생활을 하기 때문에 관찰자들의 눈에 잘 띄지 않으며, 그 결과로 이들의 생활 방식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또한 이 개구리들의 서식지의 범위가 그리 넓지 않아서 경작 등에 의한 서식지 훼손은 이들을 상당한 위험으로 몰아 넣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같은 속에 속한 다른 종인 버젯프로그(Budgett's frog, Lepidobatrachus laevis)와 매우 비슷하게 생겼다.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사진은 야후 동물세상 (fanddegi)님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