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으며 살어요/인물·연예·유명

중국 정부 공식 양귀비 초상화

사오정버섯 2008. 3. 20. 16:39
중국 정부 공식 양귀비 초상화

 

 

양귀비(楊貴妃)는 서시, 왕소군, 초선과 더불어 중국의 4대미인의 하나.


후궁에 미인들은 3천이나 되었지만,3천명의 사랑을 한몸에 받았다네.
황금 궁전에서 화장 마치고 기다리는 밤,백옥 누각에서 잔치 끝나면 피어나는 봄.
- 백거이의 <장한가> 중에서



흔히 양귀비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할 때 '수화'(羞花: 꽃이 부끄러워 한다)라는 말을 쓴다.
하루는(아직 현종을 만나기 이전) 양귀비가 정원에서 꽃구경을 하다가 무성하게 꽃이 핀 모란과 월계화 등을 보고 덧없이 지나가는 청춘을 아쉬워하였다. 그래서 "꽃아! 꽃아! 너는 해마다 다시 피어나지만 나는 언제나 빛을 보겠느냐?"라는 한탄과 함께 눈물을 흘리하면서 그 꽃을 쓰다듬었다.
그러자 갑자기 꽃받침이 오그라들고 꽃잎이 말려들어갔다.
그녀가 만진 꽃은 바로 함수초(含羞草)였던 것이다. (미모사라는꽃을 말함)
이때 한 궁녀가 그러한 광경을 보았다.
그후 그 궁녀는 가는 곳마다 "양귀비가 꽃과 아름다움을 견주었는데 꽃들이 모두 부끄러워서 고개를 숙였다"고 소문을 내었으며,
여기에서 "수화(羞花)"라는 말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함수초(미모사) 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