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봄

풀매화,천상초.운간초(Saxifraga rosacea)

사오정버섯 2008. 3. 1. 19:35

[풀매화,천상초(운간초)] : Saxifraga rosacea

 

풀매화(한국원예식물도감),천상초(화원유통명),서양운간초(일본명)


과  명 :  바위취과
음양성 :  양지
내습성 :  중간 
내한성 :  -10~30℃

 

천상초(풀매화)와 운간초 차이는?

 

이 둘이 다른 부분은 잎입니다. 천상초는 채송화 잎에 가깝고, 운간초는 잎이 좀 더 넓게 갈라져 있습니다.

 

천상초

천상초는 춥고 바람이 많은 산꼭대기에서 자란다. 우리 나라에는 태백산, 울릉도·한라산·지리산· 오대산·소백산·설악산·계방산의 해발 1,000m가 넘는 곳에서 난다. 북한에는 백두산에 노란색 꽃이 피는 노란 천상초의 큰 군락이 있고, 울릉도에는 붉은 꽃이 피는 홍천상초가 있다. 7월경 흰색 또는 연한 홍색(紅色)의 꽃을 피우고, 9월에는 탐스러운 열매를 맺는 이꽃의 꽃말은 그 아름다움에 어울리지 않게 <위험>이라고 한다. 천상초는 생명력이 몹시 강인한 식물이며, 영하 30∼40도의 추위에도 푸른잎을 떨어뜨리지 않는다. 날씨가 건조할 때나 추운 겨울철에는 잎이 뒤로 도르르 말려 수분 증발을 막는다. 천상초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잘 자라고, 햇빛은 적당히 받고 물 또한 너무 많이 주면 안되고 적당히 주면 된다. 천상초의 다른이름은 만년초,풍엽등이 있다

 

노포동 화원에서 2008.03.01일 사오정

 

 

 

 

 

 

운간초 

 

운간초(雲間草)는 3~5월에 예쁜 꽃을 피우는 야생초(화)입니다. 천상초라고도 불리며 주로 서늘하고 바람이 많이 부는 산악지대에서 군락을 이루며 살아가는 야생초입니다. 집안에서 키울 경우 높은 온도는 꼭 피해주셔야 하며 통풍이 잘 되고 시원한 장소에서 키우셔야 잘 키울 수 있습니다. 높은 온도에서는 꽃과 잎이 녹아버리게 되므로 꼭 통풍이 잘 되고 (바람이 잘 통하고)시원한 곳에서 키우시기 바랍니다. 집안에서는 베란다가 키우기 좋은 장소입니다. 토양은 배수가 잘 되는 것이 좋으며 물주는 시기는 겉흙이 거의 말라 있을 때 듬뿍 주시면 됩니다. 햇빛을 적당히 받는 것이 좋은데 한 여름의 뜨거운 햇빛만 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생명력이 강한 야생초이지만 집안에서 키울 경우 야생의 환경과는 많은 차이로 최대한 야생의 환경에 맞춰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햇빛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 베란다에서 키우시기 바랍니다.

 

 

 

 

비슷 비슷해서 잘 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