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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가 든다는 것은 아름다운 것이다

사오정버섯 2008. 1. 28. 20:21

 

 

1. 나이가 든다는 것은 아름다운 것이다.
 
  
가. 나이가 들면서 눈이 침침한 것은.
  
  필요 없는 것 보지 말고, 필요한 것만 보라는 것이며.
 
 
나. 이가 시린 것은,
   
  연한 음식만 먹고 소화불량 없게 하려 함이다.
 
 
다. 귀가 잘 안 들리는 것은,
   
  필요 없는 말은 듣지 말고, 필요한 말만 들으라는 것.
 
 
라.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러운 것은,
    
  매사에 조심하고, 멀리 가지 말라는 것이다.
 
 
마. 머리가 하얗게 되는 것은,
   
  멀리 있어도 나이 든 사람인 것을
  알아보게 하기 위한 조물주의 배려이다.
 
 
바. 정신이 깜박거리는 것은,
  
  살아 온 세월을 다 기억하지 말라는 것이고,
  지나온 세월을 다 기억하면, 아마도 삥~ 하고,
  돌아버릴 우려가 있어 좋은 기억, 아름다운 추억만
  기억하라는 뜻이다. 
 


 
2. 장수하려면!!! 이런 것들을 지켜야 한다.

 
 
가. 소언(少言) : 말 수를 적게 .

     하고 싶은 말이 많고,

     젊은이들이 못 마땅해도 참고 .

 

나. 약언(弱言) : 음성을 낮추고.

     청각이 둔하여 말을 크게 하거나

     젊은이에게 크게 말하라고 하지 말고.

 

다. 시혜(施惠) : 무어든지 베풀고.

     수입이 없으니 물질적 도움보다

     칭찬, 격려, 상담, 청소등을 하고.

 

라. 친교(親交) : 미운사람을 없애고.

     내 마음 속에 미운 사람을 두고 있으면

     스트레스만 쌓이고 병이 나고.

 

마. 근면(勤勉) : 운동을 생활화 하고.

     몸이 둔하여 움직이기 싫지만

     운동을 하여 유연성을 키우고.

 

바. 청결(淸潔) : 목욕을 자주하고.

     피하에 노폐물이 축적되면

     악취가 나게 되니 항상 깨끗이 하고.

 

사. 공복(空腹) : 식사량을 줄이고.

     많이 먹으면 비만해지니 맛있는 것은

     젊은이에게 양보하고.

 

아. 소욕(少慾) : 욕심을 버리고.

     공수래공수거이니 벌기보다 있는 것

     유용하게 잘 쓰는 것이 더 낫고.

 

자. 신앙(信仰) : 죽음에대한 공포감을 제거.

  죽음에 대한 준비를 항상 하고있어야 하고.

 

차. 치매(癡呆) : 두뇌활동을 많이 하고.

     필요한 기념일 등을 잘 기억하고,

     독서, 바둑, 고스톱 등을 많이 하고.




 
3. 자연과 더불어 살아야하며
 
인간은 자연의 한 부분이다.
자연으로부터 왔고, 자연으로 돌아가고.
자연은 순수하나, 인간은 욕심이 많고
사악하고. 
어린 아이는 자연으로부터 온지 얼마 안 되었고,
나이 든 사람은 자연으로 돌아갈 날이 얼마 남지 않았고.
그러므로 어린시절과 노년기에는 친자연적인 성향이 강하고.
 
그러나 30~40대는 자연으로부터 가장 먼 거리에 있게 되며. 교만과 이기심이 극에 달하는 시기에 있게 되어, 권력과 재물과 명예에 대한 탐욕을 추구함으로서,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때에 위치하게 되며. 이들이 사회를 이끄는 중추세력이 될 때 그 사회도 위험한 처지에 놓이게 된다는것이며. 인간과 자연은 상호 교호작용을 하며,인간이 자연 중심적인 생각을 하거나, 또는 인간중심적인 생각을 함으로서 일방통행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된다면, 자연과 인간간의 균형관계는 파괴되며 인간과 자연이 쌍방통행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될 때에만 공존이 가능하게 된다.

고대 인도인들이 생각하는 인생의 4단계를 생각하면서 우리들의 현실적인 인생행로를 그려보면
 
제1단계 : 학습기(學習期)
이 시기는 스승으로부터 삶의 경험과 지혜를 전수받는 기간이며. 이 기간은 문명이 발달 할수록 길어지며. 즐거워해야 하는 시기이지만 우리 아이들에게는 너무나 고통스럽다.
 
제2단계 : 가주기(家住期)
가정을 꾸미고 사회활동을 하는 시기로서 인생의 절정을 이루며. 자기 나라와 부모에 대하여 충성하고 효도하여 그 은혜에 보답하며, 자식을 낳아 잘 훈육함으로서 미래 발전의 기반을 닦는 기간이며. 이 기간이 길수록 사회발전에 기여도가 높아지는데 점점 더 이 중요한 시기는 짧아지고 있고, 한 숨으로 허송세월 하면서 후손들에게 애꿎은 빚만 남기고 뒤로 물러나려 한다.
 
제3단계: 임서기(林棲期)
사회적인 의무를 마친 다음 자신의 구원을 위하여 투자하는 기간이며. 사회생활로부터 벗어나 한적한 숲 속에 들어가 세상에 대한 집착을 끊고 엄격한 금욕생활을 실천하는 기간이며. 그러나 현실은 우리를 붙잡고 세상일을 걱정하게 만들고 있다.
 
제4단계 : 유랑기(流浪期)
세속적 집착을 완전히 버리는 인생의 마지막 단계.
이 때는 살아 있으면서도 죽은 거나 마찬가지인
[산송장]의 시기며. 평균수명이 길어질수록 이 시기는 길어지고 삶의 의욕은 떨어진다. 세상을 하직하는 노인이 늘어나고 있을 뿐이다.

 

 




 
4. 다음은 경험적 평등의 원리..
 
 
40대 지식의 평등:
40대가 되면 대학을 나왔건 안 나왔건 다 똑같아 진다.
옛날에 배운 것 다 소용없고 써먹을 것도 별로 없었다.
세상사 경험한 것 모두 같은 시절이어서 다 똑같은 것이였다.
 
50대 외모의 평등:
50대가 되면 다 둥글넓적해져서 미운 것도 예쁜 것도 없어진다.
한국사람 다 감자 같이 생겨서 거기서 거기 모두 똑 같아진다.
외모로 고생하시는 분들 50대가 되면 다 해결될 터.
 
60대 남녀의 평등:
60대가 되면 남녀가 서로 섞여서 남자인지 여자인지
구분이 안 된다.   한 마디로 주책이 없어져서 하는 짓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잘 모르게 된다.   젊어서는 남자가
큰소리 치지만 늙어서는 여자가 큰소리 치게 된다.
 
70대 건강의 평등:
아픈 사람이나 안 아픈 사람이나 다 거기서 거기다.
누구나 다 한두 곳 골병이 들어 병원을 드나들게 된다.
건강한 사람 찾기 힘들고,
속병이 많아서 일종의 종합병원이된다.
 
80대 재물의 평등:
돈이 많으면 무엇 하나. 쓸데가 없는 것을...
병약해 먹을 것을 제대로 먹을 수가 없게된다.
화려하게 옷 차려 입고 외출을 할 수가 없다.
집이 좋으면 무엇하고, 온갖 것 다가지고 살면 무엇 하나.
 
90대 생사의 평등
살아 있은들 산 것이 아니요. 죽은들 죽은 것이 아니지요.
살아있으나 죽어있으나 다 마찬가지다.
누가 이 세상을 먼저 갈른지 누가 아나 ?.
먼저 가는 사람이 형님이 되는 것을...

 

 

5, 다음은 육체적 건강은 물론 정신적 건강을 동시에 유지하려면

     ( 1, 10, 100, 1,000, 10,000의 수칙을 준수하라. )

 
 
1.  항상 일직 일어나라.
10,  하루에 10번을 크게 웃고, 남을 웃겨라.
100,  하루에 글자 100개씩 매일 써라.
1,000,  하루에 글자 1,000자를 매일 읽어라.
10,000,  하루에 만보를 걸어라


 

6.  건강에 관한 해법은...

 
- 먹는 것에 관한 식이요법
- 몸을 움직이는 운동요법
- 머리를 쓰는 두뇌활동요법 등등
- 3자간의 균형적 조화를 잘 이루어야 효과가 있다.

 


7.  다음은 부부간 애정의 변화과정이다.
 
20대는 사랑으로 고소한 맛이 난다.
30대는 그저 덤덤하게 열심히 산다.
40대는 싸우고 미워하면서 산다.
50대는 할 수 없이 참으면서 산다.
60대는 모든 것 다 용서하고 정으로 산다.
70대는 다시 옛날로 돌아가 친구로 산다.

 





다음은 제2의 인생!!! 이제부터 새롭게 살아야 한다.
 
8. 머리와 입으로만 주장 할것이 아니라 실천 하는 생활
 
시간의 개념으로 볼 때
어제는 이미 과거(Yesterday is history)가 되었고,

내일은 알 수 없는 신비(Tomorrow is mystery)의
세계이며, 오늘은 주어진 선물(Today is gift)인 것이다.

톨스토이는 세 가지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변하였다.


일생 중에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


만났던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

 

하였던 일 중에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지금 하고 있는 일.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하여야 할까?
나홀로 인생이아닌 더불어 함께하는
품앗이 인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