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동물·곤충/곤충류·나비

사마귀(Mantis)

사오정버섯 2007. 8. 29. 16:59

사마귀(Mantis)

 

종종 육식성(자신의 짝을 먹기도함) 의 사마귀를 preying mantis(포식성 사마귀)라고 부르는데, 사마귀는 유 익하기도하고 유용한 가정 애완동물 이 되기도합니다. 왜냐하면, 이 곤 충은 딱정벌레, 귀뚜라미, 메뚜기를 포함한 다른 곤충들을 먹어버리며, 어떤 사람들은 이따금 사마귀를 살 아있는 살충제로 집에다 돌아다니게 둡니다. 수명이 짧은 이들 곤충은 쉽게 얻고 다룰 수 있습니다.

이들은 군집성이고, 암컷 사마귀가 숫컷보다 더 귀여움을 받습니다. 암 컷의 사마귀는 마치 집어내려고 부탁한 것처럼 팔을 불쑥 내미는 것 이외에도 머리를 돌리고 방에 있는 것을 보려고 애씁니다. 많은 사람 들이 쪽집게나 이쑤시게를 사용하 는 이들 애완동물들에게 날고기를 먹입니다.

사마귀들은 주로 열대지역에서 삽니 다. 어떤 것들은 북미에서도 발견되 기도 합니다. 테노데라 사마귀는 수백년전에 중국에서 밀항자처럼 갑 자기 발생되었고, 지금은 보편적인 애완동물이 되었습니다. 이태리에서, 사마귀는 행운을 상징하고, 아시아의 어떤 지역에서는 두려움을 없앤다 고 생각합니다.

특징

사마귀(곤충강 사마귀목)
크기 : 5-10cm
색깔 : 녹색 또는 갈색
먹이 : 살아있는 곤충들
수명 : 여름의 몇 개월 동안

외부형태

사마귀 몸체는 3개의 체절로 되어있 습니다. - 머리, 가슴, 배. 이들은 냄새를 맡고 촉감을 느끼는 2개의 더듬이가 있습니다. 두 개의 커다란 눈은 몇 개의 작고, 간단한 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밤에 이들은 어둠에 적응하여 검게 변합니다. 낮 동안에는 보통 녹색이나 갈색인 사 마귀의 색깔로 됩니다. 사마귀는 음 식물을 먹는데 도움이 되는 아주 작 은 손가락같은 돌기부를 가진 입을 갖고 있습니다.

'praying' 이란 이름은 기도하는 자세 처럼 포개고 서있는 이들의 앞다리 에서 유래한다. 이 앞다리는 뼈가 있고 먹이를 잡는데 이용되는 발톱 이 있지만 걷지는 않습니다. 발에 있는 작은 갈고리는 사마귀가 풀에 기어오르는 것을 가능하게합니다.

암컷이 숫컷보다 더 크지만, 두 타입 모두 수명이 짧습니다. 수컷은 보통 교미후에 죽고, 암컷은 알을 낳은 후에 죽거나 가을에 죽습니다.

행동

사마귀는 보통 가을에 짝을 짓고, 암 컷은 종종 교미 중이거나 교미후에 그들의 짝을 잡아먹습니다. 나뭇가 지나 초목의 줄기에 하얀 거품같은 물질에다 알을 놓습니다. 봄의 따뜻 한 날씨는 둥지를 부드럽게 해주고 새끼들은 가늘고 긴 틈으로부터 나 옵니다. 날개가 없는 것 이외에 새 끼 사마귀들은 성체와 똑같이 보입니다. 이것들은 허물을 벗는 과정에서 성 체가 되기까지 6내지 8번 표피가 벗겨지고 날개가 생깁니다.

사마귀는 주변의 식물과 잘 섞이며 종종 앞다리로 서있거나 흔들고 있 음으로써 나뭇가지나 잎처럼 보이 게 합니다. 사마귀는 먹이에 몰래 다가가거나 기다리거나합니다. 이들 은 뽀족한 앞다리로 먹이를 잡거나, 뒷머리로 쳐서 먹이를 잡습니다. 먹 이를 먹은후 앞다리로 얼굴을 조심 스럽게 닦습니다.

다른 애완동물과의 관계

사마귀는 혼자사는 곤충입니다. 이 들은 결코 같은 종의 다른 것들과 함께 집을 짓지 않습니다. 왜냐하 면, 싸우고 서로 잡아먹기 때문입니 다. 쥐나 새처럼 이들을 잡아먹는 다른 애완동물과는 따로 돌봐야합니다.

집짓기

사마귀의 집은 꼭맞는 뚜껑이 있는 수조가 좋습니다. 이 수조 안에는 오를수 있는 진흙과 줄기로 채워둡 니다. 잎이 있는 식물은 사마귀에게 물웅덩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다루기

사마귀를 잡을때는 몸주위를 부드럽 지만 단단히 잡으세요. 이들은 쉽게 부스러지고, 아주 부드럽습니다. 곤충망과 쉽게 옮겨 다닐 수 있는 망위의 카드판 조각으로 잡을 수 있 습니다.

먹이기

사마귀는 육식성입니다. 딱정벌레, 메뚜기, 나비, 귀뚜라미, 철써기(여치 류)처럼 다른 곤충들을 먹지만, 개미 는 결코 잡지 않습니다. 살아있는 먹이를 많이 주도록 하세요. 이들은 다양한 식욕을 갖고 있습니다. 물 을 공급해 주어야합니다. 수조안의 잎에 생기는 작은 물방울들이 없어 지지 않아야 합니다.

보살피기

사마귀는 혼자서 주변과 몸울 깨끗 이 하므로 손질이 필요없습니다.

건강

몸크기가 작기 때문에 진단이 어렵 고, 이들의 질병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적절한 양분을 갖고 있는 자연환경은 조기 사망을 막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적절한 보살핌 속에서, 사마귀들은 봄에서 가을까지 몇 개월 동안 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