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열대지방·온실

티보치나/얼빌리나/프린세스플라워(Tibouchina,Urvilleana,Glorybush, Princessflower)

사오정버섯 2007. 5. 18. 16:04

티보치나/얼빌리나/프린세스플라워(Tibouchina,Urvilleana,Glorybush, Princessflower)

프린세스플라워/티보치나 라고도 한다

브라질이 원산지인 늘푸른 떨기나무이다. 높이는 5m에 달하며 줄기는 사각형으로 홍색의 털을 가지고 있다. 잎은 달걀 모양이거나 긴 타원처럼 생긴 달걀 모양이며 끝은 뾰족하고 털이 있다. 꽃은 지름 10cm로 꽃송이가 크고 꽃 색깔은 보라색이다. 꽃이 아름다워 관상가치가 있으며 화분용으로 이용된다.

원예 품종에 리틀 엔젤(cv. Little Angel)과 흰 꽃도 있고, 이밖에도 꽃이 이삭 모양으로 피는 브라질 원산의 티보우키나 헤테로말라(T. heteromalla) 등도 재배된다.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며 번식은 꺾꽂이로 한다.

꽃명 : 티보치나(Glorybush, Princessflower)

학명 : Tibouchina urvilleana (DC.) Cogn.

분류 : 산석류과의 상록 관목

 

온실 화접원 상록관목(常綠灌木)으로 높이는 1.5∼2m 정도 자란다.

줄기는 네모가 졌으며 새로 난 가지는 녹색으로 뽀얀 부드러운 털이 덮혀 있다.

잎은 마주나며 계란모양으로 끝은 길고 뾰족하다.

잎의 표면은 녹색을 띠고 뒷면은 연한 녹백색을 띠며 새로 난 줄기와 같이 뽀얀 부드러운 털이 있다.

가지 끝에 1∼3개가 직경 3∼4㎝ 크기로 짙은 남보라색으로 피며 아름답다.

꽃잎은 5개이다.

개화기는 여름철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기에 지속적으로 핀다.

햇볕을 좋아하며 최저 3℃에서 월동함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온실내 재배가 가능하다.

가정에서 화분재배로도 적당하다.

제주도의 경우 서귀포지역에는 옥외에서도 월동이 가능하나 잎은 떨어진다.

 꽃이 아름다우므로 아열대·열대지방의 경우 정원내 관상수로 많이 식재한다.

번식은 삽목으로 행한다(출처 : "제주 여미지식물원" 사이트에서).

 

==================

이름의 유래 : 원예용으로 도입된 종으로 아열대 및 열대지역에서 자라는 식물이다.

 "tibouchina"는 원산지의 지명에서 유래된 이름이라고 한다.

일본에서는 산석류과(Melastomataceae)를 野牧丹科(일본발음으로는 노보단과)로 번역하고 있으며 Tibouchina urvilleana를 자주 및 감색 빛깔이 난다고 하여 자감야목단(紫紺野牧丹)이라고 부르고 있다.

영명으로는 glorybush 또는 princessflower라고 하는데, 이는 영광의관목이나 공주꽃의 의미
 
 

사오정이 충북 청원 상부허브랜드에서 07010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