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여름

서양톱풀[西洋, yarrow]

사오정버섯 2007. 5. 15. 22:42

서양톱풀[西洋, yarrow]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Achillea millefolium
분류  국화과
원산지  유럽
서식장소  들
크기  높이 60∼100cm
효용  관상용 ·약용


서양톱풀 /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잎은 어긋나고 밑부분이 원줄기를 감싸며 2회 우상으로 깊게 갈라진다. 갈래조각은 선형이고 양면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

유럽이 원산지이다. 관상용과 약용으로 재배되었으나 들로 퍼져 야생화되었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새싹을 낸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60∼100cm이며 거미줄 같은 털로 덮인다. 잎은 어긋나고 밑 부분이 줄기를 감싸며 2회 깃꼴로 깊게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줄 모양이고 양면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6∼9월에 흰색,붉은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작은 꽃이 많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가 산방꽃차례를 이루며 빽빽이 달린다. 총포는 긴 타원 모양이고, 포 조각은 긴 타원 모양이며 끝이 둔하고 위쪽 가장자리에 갈색의 털이 있다.

 

두상화는 설상화와 관상화로 구성되는데, 설상화는 5개이고 암꽃이며 끝이 얕게 3개로 갈라지고 옆으로 퍼지며, 관상화는 양성화이고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수과이고 길이 2.2mm의 긴 타원 모양이며 털이 없고 관모도 없다.

 

해운정사에서 사오정

 

 

 

 

 

 

 

 

 

 

 

서양톱풀
Achillea millefolium L.
국화과
セイヨウノコギリソウ
Common Yarrow, Milfoil, Sanguinary, Thousandseal,
 
꽃색          
 
 잎
경생엽은 호생하고 엽병이 없으며 밑부분이 원줄기를 감싸고 2회 우상으로 깊게 갈라지며 열편은 선형이고 양면에 털이 다소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열매
수과는 긴 타원형이며 털이 없고 관모도 없다.
 
 꽃
6~9월에 개화하고 백색 또는 연한 홍색이며 두화는 산방상으로 달리고 5개의 설상화는 암꽃으로서 옆으로 퍼지며 끝이 얕게 3개로 갈라지고 관상화는 양성으로서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줄기
높이 60-100cm이고 거미줄같은 털이 있다.
 
 뿌리
지하경이 옆으로 뻗으면서 새싹이 나온다.
 
 원산지
유럽 원산이다.
 
 분포
북미,아시아에 분포
관상용 및 약용으로 재배하던 것이 퍼져 야생화되었다.
 
 형태
다년초.
 
 크기
높이 60~100cm이다.
 
 이용방안
관상용으로 사용된다.
全草를 洋蓍草(양시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6-8월에 花序(화서)가 달린 전초를 잘라서 그늘에서 말린다.
②성분 : 精油(정유)가 서양톱풀의 중요성분이다. 꽃봉오리가 한창 핀 꽃에 정유가 가장 많고 다음은 잎이며 줄기에는 극소량이 포함되어 있다. 정유에서 특히 중요한 성분은 azulene이다. 꽃과 잎에는 flavonoid 配糖體(배당체)가 함유된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 調經(조경)의 효능이 있다. 癰癤腫毒(옹절종독), 타박상, 痔瘡出血(치창출혈), 월경불순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3-10g을 달이던가 또는 술에 담가서 복용한다. <외용> 신선한 것을 짓찧어서 바른다.
 
 특징
속명의 Achillea는 희랍의 영웅 Achilles가 이 풀로 병사의 상처를 고쳤다는 전설에 따라 그의 이름을 기념하는 뜻에서 붙여졌다.

 

해운정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