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봄

피나물/매미꽃(Hylomecon vernale, Hylomecon hylomeconoides)

사오정버섯 2007. 4. 29. 21:20

피나물=매미꽃(Hylomecon vernale,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양귀비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Hylomecon vernale
분류  양귀비과
분포지역  한국(경기 이북), 중국 만주, 헤이룽강, 우수리강
자생지  숲속
크기  높이 약 30cm

경기 이남은 매미꽃이라한다,실제꽃으로는 구분이 어렵다

피나물 잎 / 양귀비과의 여러해살이풀. 노랑매미꽃이라고도 한다. 잎은 우상복엽이고 작은잎은 넓은 난형이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결각상 톱니가 있다.

여름매미꽃·하청화·노랑매미꽃이라고도 한다. 숲속에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짧고 굵으며 여기서 잎과 꽃줄기가 나와서 높이 30cm 내외로 자라고 자르면 노란빛을 띤 붉은색 유액이 나온다. 잎은 깃꼴겹잎이고 작은잎은 넓은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불규칙고 깊게 패어진 톱니가 있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잎자루가 길고 줄기에서는 어긋나며 5개의 작은잎으로 되어 있다.

꽃은 양성화로 4∼5월에 피고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산형꽃차례에 1∼3개의 꽃이 달린다. 꽃자루는 길고 끝에 꽃이 1개씩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2개이고 꽃잎은 4개이며 윤기가 나는 노란색이다. 수술은 여러 개이다.

열매는 삭과로서 7월에 익는데, 좁은 원기둥 모양이며 길이 3∼5cm이고 많은 종자가 들어 있다. 풀 전체를 약용하고, 독성이 있으나 봄에 나물로 하기도 한다. 한국(경기 이북), 중국 만주, 헤이룽강, 우수리강 등에 분포한다.
 
매미꽃(Hylomecon hylomeconoides)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양귀비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Hylomecon hylomeconoides
분류  양귀비과
분포지역  한국(지리산·한라산)
크기  높이 20∼40cm
매미꽃 / 양귀비과. 피나물이라도고 한다.

높이 20∼40cm이다. 굵고 짧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뭉쳐난다. 자르면 피 같은 즙이 나온다. 뿌리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길고 3∼7개의 작은잎으로 된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타원형, 달걀 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 등이며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나 깊이 패어 들어간 흔적이 있고 털이 난다.

꽃은 4∼7월에 피고 노란색이며 꽃자루 끝에 1개 또는 여러 개씩 달린다. 포는 바소꼴이고 꽃받침조각은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며 2개이다. 둥근 모양의 꽃잎은 4개이며 수술은 많다. 열매는 삭과로 길이 3cm 정도이며 좁은 원기둥 모양이고 끝에 긴 부리가 있다. 종자는 둥근 모양이며 노란빛을 띤 갈색이다. 한국특산속이며 지리산과 한라산에 분포한다.

 

2007.04.29일 사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