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꽃들의 이미지

헷갈리는 봄꽃 구분요령-(산수유 VS 생강나무꽃)(진달래 VS 철쭉)

사오정버섯 2007. 3. 26. 16:08

헷갈리는 봄꽃 구분요령 - 경향신문-(산수유 VS 생강나무꽃)(진달래 VS 철쭉)

 

 

생강나무꽃

 

 

생강나무

 

                  

 

                  

 

                                              생강나무 잎은 심장 모양입니다

 

 

 

산수유꽃

 

 

산수유나무

 

        

 

         

 

 

                                                    산수유 잎은 계란형입니다

 

 

 

                        제이름 제대로 불러주세요

 

 

 

▲진달래 VS 철쭉=진달래는 꽃이 지면서 잎이 나지만 철쭉은 잎이 먼저 나거나 꽃과 잎이 동시에 난다. 꽃도 다르다. 진달래는 연한 분홍색, 철쭉은 짙은 분홍색. 철쭉은 진달래와 달리 꽃부리 안쪽에 붉은 갈색 반점이 있다. 철쭉 잎은 진달래와 달리 잎 양쪽에 갈색 털이 나 있고 어린 잎은 끈적거린다. 철쭉에도 산철쭉과 철쭉나무꽃이 있다. 철쭉나무는 산철쭉보다 키가 크고, 꽃잎 색깔이 연하다.

 

 

▲산수유 VS 생강나무꽃=비슷하게 생긴 노란 꽃이지만 꽃, 잎, 줄기가 모두 다르다. 산수유는 꽃자루가 길어서 꽃이 위로 모여 피지만, 생강나무는 가지에 꽃이 붙다시피 해서 핀다. 산수유 잎은 길쭉한 타원형, 생강나무는 공룡 발바닥 모양. 산수유 줄기는 벗겨져 지저분해 보이지만, 생강나무 줄기는 매끈하고, 꺾거나 잎을 자르면 생강냄새가 난다.

 

 

 

 

▲매화 VS 배꽃=꽃 색깔도 흰색, 꽃잎 수도 5장으로 똑같다. 구분 포인트는 꽃자루. 꽃자루가 짧아 줄기에 꽃이 다닥다닥 붙어 있으면 매화, 꽃자루가 길어 튀어나온 것처럼 보이면 배꽃이다. 꽃 크기도 배꽃이 조금 더 크다.

 

▲양지꽃 VS 피나물꽃=둘다 봄에 피는 노란 꽃. 꽃잎 수로 구분. 양지꽃은 5장, 피나물은 4장. 양지꽃은 들판의 양지바른 곳에 자라고 피나물은 깊은 산 속 습기 많은 곳에 자란다. 피나물과 비슷하게 생긴 꽃으로 들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애기똥풀. 피나물은 잎·줄기를 자르면 피 같은 붉은 즙이 나오고, 애기똥풀은 애기똥 같은 노란 즙이 나온다.

▲유채꽃 VS 배추꽃=제주도 성산일출봉 앞에는 한해 내내 유채꽃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한 곳들이 있다. 그러나 사실은 배추꽃인 경우가 많다. 유채는 봄꽃이다. 유채꽃과 배추꽃은 전문가들도 구분하기 힘들 만큼 닮았다. 잎을 봐야 한다. 뿌리쪽 잎이 크고 발달해 있으면 배추꽃, 줄기쪽 잎이 함께 발달했으면 유채꽃이다.

〈도움말 : 현진오 동북아식물연구소장/최명애기자  경향신문 2006.  3.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