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동물·곤충/심해생물·바다류

바다표범 [seal]- 살려 주세요!

사오정버섯 2007. 3. 24. 12:29

바다표범 [seal] 

포유류 식육목(食肉目) 바다표범과의 총칭.
 
학명  Phoca vitulina
분류  포유류 식육목(食肉目) 바다표범과
분포지역  남극해·북극해·대서양·열대지방
크기  대형 몸길이 2.8~4.4m, 몸무게 0.6~4t, 소형 몸길이 1.2~1.3m, 몸무게 50~60kg

몸의 크기는 분포와 관계가 있는데, 먹이가 풍부한 남극해에 분포하는 종은 대형으로 몸길이 2.8~4.4m, 몸무게 0.6~3.2t에 달한다. 소형종은 몸길이 1.2~1.3m, 몸무게 50~60kg으로, 대형과 소형 사이의 차이가 크다. 머리는 둥글고 이각(耳殼:귓바퀴)은 없다. 앞발은 앞쪽을, 뒷발은 뒤쪽을 향하고 있는데, 마치 사람이 손발을 늘어뜨린 모양과 같아서 땅 위에 오르면 걸어다닐 수가 없으므로 기어다닌다.

네 발이 모두 털로 덮여 있으며 발톱이 발달하였다. 보통 앞발은 첫째 발가락이 제일 길고, 다섯째 발가락 쪽으로 갈수록 짧아진다. 뒷발은 첫째와 다섯째가 길고 중앙의 셋째 발가락은 짧다. 헤엄칠 때에는 좌우의 발바닥을 서로 합쳐서 마치 물고기의 꼬리지느러미와 같은 운동을 하면서 전진한다. 이빨은 날카로워서 먹이를 자르는 데 적합하다. 어류·갑각류·연체동물을 즐겨 먹으며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 감각기관은 주로 수염에 의존하는데, 매우 예민하고 중요하기 때문에 일정한 적정 온도를 유지한다.

번식은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 번식 기간은 해빙번식종이 3~4월, 육상번식종이 5~6월이다. 번식기에는 수컷끼리 싸우지만 큰 하렘을 만들지는 않는다.

바다표범과의 분류는, 과거에는 모피의 모양과 분포지역 등에 따라 많은 신종(新種)이나 아종(亞種)·변종(變種)과 같은 학설이 많아서 혼란이 심했으나, 현재는 두개골을 위주로 한 골격에 의한 분류법으로 11속(屬) 19종(種)이 알려져 있다. 분포는 3개로 대별되는데, 첫째 북극해의 한류가 흐르는 방향에 따라 분포되어 있는 그룹으로, 북극해로부터 태평양에 걸쳐 서식하는 참깨점박이바다표범·턱수염바다표범·고리무늬바다표범·흰띠박이바다표범과 대서양에 사는 회색바다표범·두건바다표범·하프바다표범 등이다.

둘째 열대지방에 사는 몽크바다표범으로서, 이 무리들은 3종류로 나뉘지만 형태는 아주 비슷하다. 이 종류는 분포지역이 멀리 떨어져 있는데, 지중해에 분포되어 있는 것이 선조로서 조류(潮流)나 바람에 의하여 마리프해(海)에 운반되어 그 당시 바다라고 생각되었던 파나마 지방을 넘어서 하와이까지 분포되었다는 학설도 있다. 그러나 현재는 각각 정주하여 3종 사이의 관련성이 멀어진 까닭에 독립된 종으로 보고 있다. 또 북방코끼리바다표범은 아메리카 태평양 연안의 아열대지방에, 남방코끼리바다표범은 남위 30~70°의 섬과 섬을 회유(回游)하며 살고 있다.

셋째 남극바다표범무리로서 게잡이바다표범·레오퍼드바다표범·로스바다표범·웨테르바다표범이 있다. 그밖에 바이칼호(湖)에만 살고 있는 바이칼바다표범과 카스피해(海)의 카스피바다표범은 전혀 다른 종류다.

 

살려 주세요!

 

 

 

 

 

 

 

 

 

 

 

 

 

 

 

 

 

캐나다 북부지방의 이누이트나 라프족들이 사냥하는것은 그들의 생계수단이기 때문에 어쩔수가 없지만.... 모피같은것때문에 하는 동물사냥을 진짜 아니라고 봅니다

으이구~예뿐것들^^* 그저 건강하게만 자라다오~

 

이동물을 잡아서 밍크 코트를 입으니~~~~에구 불쌍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