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사진/나무·분재

바오밥나무(baobab/Adansonia)

사오정버섯 2007. 3. 13. 10:15

 

 

바오밥나무 (baobab/Adansonia) 단어장에 추가

봄박스과의 낙엽교목.

학명 Adansonia digitata

분류 봄박스과

분포지역 열대 아프리카

 

크기 높이 20m, 가슴높이둘레 10m, 퍼진 가지 길이 10m

높이 20m, 가슴높이둘레 10m, 퍼진 가지 길이 10m 정도로 원줄기는 술통처럼 생긴 세계에서도 큰 나무 중의 하나이다. 아프리카에서는 신성한 나무 중 하나로 꼽고 있으며 구멍을 뚫고 사람이 살거나 시체를 매장하기도 한다. 열매가 달려 있는 모양이 쥐가 달린 것같이 보이므로 죽은쥐나무(dead rat tree)라고도 한다.

 

잎은 5∼7개의 작은잎으로 된 손바닥 모양 겹잎이다. 꽃은 흰색이며 지름 15cm 정도로 꽃잎은 5개이다. 열매는 수세미외처럼 생겨서 길이 20∼30cm로 털이 있고 딱딱하며 긴 과경(果梗)이 있다.

 

수피는 섬유이고, 잎과 가지는 사료로 사용하며 열매는 식용으로 쓰인다. 수령이 5,000년에 달한다고 한다. 바오밥나무의 학명은 이 나무를 발견한 프랑스의 식물학자 M. 아단송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열대 아프리카에서 자란다.

 

측막태좌목 판야과 바오밥속 식물의 총칭. 또는 열대아프리카가 원산지인 바오밥나무 A.

 

설명


측막태좌목 판야과 바오밥속 식물의 총칭. 또는 열대아프리카가 원산지인 바오밥나무 A.digitata를 가리킨다. 디기타타종은 기둥이 굵은 독특한 모양의 낙엽교목으로 그 모양은 거꾸로 심은 당근과 비슷하다. 나무 높이 18m, 기둥의 지름이 9m나 되며, 수령 2000년으로 추정되는 거목도 있다. 잎은 손바닥모양 겹잎으로 가지 끝에 달리고, 꽃자루는 길고 밑으로 처지며, 지름 15㎝의 흰색 다섯꽃잎 꽃이 핀다. 수술은 여러 개이고 밑부분이 통모양으로 유합(癒合)되어 있다. 열매는 긴지름 10∼40㎝의 타원형이며, 가는 털이 빽빽이 난 단단한 껍질로 덮였고, 내부에는 펄프모양의 과육으로 싸인 지름 1㎝ 정도의 종자가 많이 있다.

 

원산지에서는 신맛이 있는 과육이 청량음료로 이용되며 어린 잎은 식용, 종자는 식용·약용, 나무껍질은 섬유재료로 이용된다. 바오밥속에는 이 종외에 마다가스카르에 6종, 오스트레일리아에 2종이 있다. 마다가스카르산인 A. za와 A. fony 및 A.grandidieri의 멋진 표주박모양의 나무형은 이 속 중에서도 특이하다.

 

이용


아프리카의 원주민은 바오밥나무를 보호 하며, 여러 목적에 이용한다. 단단한 열매는 용기로 사용한다. 종자 주위의 펄프질은 주석 산 등을 함유하므로 달콤새콤하여 그대로 먹거나 물에 우려내어 청량음료를 만든다. 비타민 C도 많다. 고열일 때는 발한제로 해열에 이용한다. 종자는 빻아서 끓여 죽을 쑤거나, 기장과 섞어서 먹는다. 종자는 유지가 풍부하여 바 오밥오일을 짠다. 노란색 불건성유로서 풍미가 있으며, 비누원료로도 쓴다. 아프리카와 마다가스카르에서는 로프나 말고삐, 민속악기의 현으로 사용되고, 카메룬에서는 가죽이기기용 타닌제로 이용된다.

 

 

 

 

baobab (Adansonia digitata)

아욱목(―目 Malvales) 봄박스과(―科 Bombacaceae)에 속하는 교목.아프리카가 원산지이다. 맥주통처럼 생긴 줄기는 지름이 9m, 키가 18m에 달한다. 목질(木質)의 열매는 크고 호롱박처럼 생겼으며 맛있는 점액질의 과육이 들어 있다. 어떤 지방에서는 나무껍질에서 얻는 강한 섬유를 밧줄과 의류를 만드는 데 쓰고 있다.

 

물을 저장하거나 일시적 은신처로 이용하기 위해 줄기에 구멍을 뚫기도 한다.바오밥의 이상한 생김새 때문에 아라비아 전설에는 악마가 바오밥을 뽑아서 그 가지를 땅으로 밀어넣고, 뿌리는 공중으로 향하게 했다라는 말이 있다. 바오밥은 미국 플로리다 주와 같은 따뜻한 기후지역에서 잘 자란다. 이와 근연종인 아단소니아 그레고리이(A. gregorii)는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자라고 바오밥 또는 병나무(bottle tree)라고 부르는데, 병나무라는 이름은 벽오동과(Sterculiaceae) 식물을 일컫는 것이 더 정확하다.
출처 : 다음백과사전

 

바오밥나무와 관련한 전설

 

신이 세상을 만들때 바오밥나무는 이 세상에 처음 생겨난 나무였다.
그 다음으로 우아하고 늘씬한 야자나무가 생겨났다.
그러자 시기심이 난 바오밥 나무는
자기도 야자나무처럼 키가 크게 해달라고 신에게 탄원하였다.
그 다음에 빨갛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불꽃나무가 생겨났다.
그러자 바오밥나무는 이 꽃들도 부러워졌다.
그리고 또 옆에 있는 풍만한 무화과 나무를 보자
자기에게도 열매를 만들어 달라고 신에게 탄원하였다.
바오밥나무의 이러한 시기심에 대단히 화가 난 신은
이 나무를 뿌리채 뽑아서는 더이상 말을 하지 못하도록 꺼꾸로 심어 버렸다.
그래서 바오밥나무는 지금과 같은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하게 되었다

 

바보밥나무와 관련된 문학작품

 

“그건 규율문제야. 아침에 몸단장을 하고나서 별을 잘 손질해 주어야만 해. 장미나무와 구별할 수 있게 되면 곧 바오밥나무를 뽑아버리도록 규칙적으로 힘써야 해. 아주 어릴 때에는 바오밥나무와 장미나무가 아주 비슷하니까. 그건 대단히 귀찮지만 매우 쉬운 일이기도 해.”

- 생텍쥐베리의 ‘어린왕자’ 중.

 

바오밥나무는 어린왕자가 살던별 B-612에 사는 것으로 나와서 유명해진 나무죠... ^^;

바오밥 나무는 세계에서 가장 무성한 나무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서식하는 환경에

따라서 생긴 모습이 조금씩 차이가 나느것 같기는 하더군요...

 

마다가스카르 섬은.......... 지도를 봅시다... ^^;

마다가스카르는 아프리카대륙 하단 오른쪽에 위치한 섬나라  입니다

이섬의 모른다바에 서식합니다

 

 

 

 

 

 

 

 

 

 

 

 

 

'나무 사진 > 나무·분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흰 대나무  (0) 2007.03.28
모새나무 (Vaccinium bracteatum)  (0) 2007.03.21
말레이시아의 '귀신 나무'  (0) 2007.03.08
신기한 여인 나무  (0) 2007.03.07
유방 나무  (0) 2007.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