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열대지방·온실

베고니아[Begonia]

사오정버섯 2010. 6. 19. 19:42
사오정의 쉼터

베고니아[Begonia]

주렁주렁 달린모습이 이뻐서 담아봤어요~^^*

2010.06.19일 울산대식물원,사오정의 쉼터

 

 

 

 

사오정의 쉼터

베고니아[Begonia]

 
베고니아과의 한 속.
 
학명  Begonia
분류  베고니아과
원산지  아메리카
크기  높이 15~30cm


아메리카 원산이다. 800종 내외가 열대와 아열대에 널리 퍼져 있는 상록 여러해살이풀이다.

예로부터 관엽식물(觀葉植物)로 애용하였으며 많은 개량 품종이 있다.

높이 15~30cm로 많은 가지가 갈라진다.

줄기는 곧게 자라는 것과 덩굴성이 있고 뿌리줄기 또는 알뿌리가 있다.

잎은 어긋나고 좌우가 같지 않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나 갈라지고 또 톱니가 있는 것도 있으며 대개 턱잎이 없다.

꽃은 양성화로 취산꽃차례를 이루고 수꽃 잎은 4개 중 2개가 작다. 암꽃은 꽃잎이 5개이고, 씨방에는 3개의 날개가 있으며 많은 종자가 생긴다. 베고니아는 구근종(球根種),근경종(根莖種) 및 섬근종(纖根種)의 3가지로 크게 나눈다.

 

① 구근종:비늘줄기 또는 덩이줄기가 있는 종류이다. 알뿌리베고니아(B. tuberhybrida)는 덩이줄기가 있으며 꽃이 가장 아름다운 원예종이다. 줄기가 30∼100 cm 자라고 잎은 일그러진 심장형이다. 꽃은 적색,홍색 ,백색 ,황색 및 오렌지색 등으로 피고 지름 10∼20cm의 큰 꽃 종류와 만첩으로 되는 것 등이 있다. 꽃은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핀다.

② 근경종:뿌리줄기가 지면을 벋어가거나 기어올라가는 종류이다. 곧게 서는 종류가 있으며 여름에 아름다운 잎을 즐길 수 있는 렉스베고니아(B. rex)가 이에 속한다. 원산지는 인도의 아삼지방이고 지면으로 벋어간다. 잎은 일그러진 달걀 모양이고 끝이 뾰족하며 길이 30cm, 나비 20cm 정도로서 가장자리에 깊게 패인 모양의 톱니가 있다.

앞면에 은백색 무늬가 있고 뒷면과 잎자루가 붉다. 잎의 빛깔,모양 및 형상에 대한 많은 개량종이 있다.

③ 섬근종:뿌리줄기가 작거나 없고 잔 뿌리가 돋으며 초본성인 것과 목질화한 관목상(灌木狀)인 것이 있다. 사철베고니아(B. semperflorens) 같은 것이 이에 속하며 브라질 원산이다. 꽃과 잎을 관상한다. 높이는 15∼30cm이고 분에 심거나 화단에서 가꾼다. 잎은 좌우가 같지 않은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고 녹색 또는 적색이며 앞면에 세포성돌기(細胞性突起)가 있어 윤기가 강하다. 여름에 강한 햇볕을 쬐면 적색 또는 적자색으로 되고 다소 안으로 오그라들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꽃은 백색,홍색,적색으로 계속 피고 만첩인 천엽사철베고니아가 있다.

눈꽂이 또는 잎꽂이로 번식한다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2010.06.19일 울산대식물원,사오정의 쉼터

 

 

 

 

 

 

 

 

 

 

 

 

 

사오정의 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