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여름

두메양귀비[Papaver coreanum]

사오정버섯 2008. 6. 17. 22:55

두메양귀비[Papaver coreanum]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양귀비과의 두해살이풀.
 
학명  Papaver coreanum
분류  양귀비과
분포지역  한국(백두산)
서식장소  높은 산의 중턱 이상
크기  높이 5∼10cm


조선앵속·산양귀비·두메아편꽃라고도 한다. 높은 산의 중턱 이상에서 자란다. 높이 5∼10cm이다. 전체에 퍼진 털이 있으며 뿌리가 땅속으로 30cm 정도 곧게 들어가고 지름 1cm 정도이다.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다소 긴 잎자루를 가지며 달걀 모양 타원형으로 1∼2회 깃꼴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달걀 모양 타원형 또는 바소꼴이고 끝은 뾰족하고 가끔 갈라지지 않은 잎이 함께 있다.

꽃줄기는 외가닥 또는 2∼3가닥으로 곧게 또는 비스듬히 나고 높이는 5∼10cm이다. 7∼8월에 노란빛을 띤 녹색 꽃이 꽃줄기 끝에 1송이 핀다. 꽃받침조각은 2개인데, 타원형 배[舟] 모양이고 꽃잎은 4개가 다소 둥글며 지름 1.5∼2cm이다. 수술은 많고 씨방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며 암술대는 방사형으로서 씨방꼭지를 우산 모양으로 덮는다. 열매는 삭과로 달걀 모양 구형이고 퍼진 털이 있다.

관상용으로 가치가 있다. 북한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하고 있다. 함경북도 백두산에 분포한다.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2008.06.15일 사오정

 

두메양귀비,개양귀비,꽃양귀비라고 하는것 같아요 전확한 구분이 어려워요~^^*

 

 

개양귀비[Papaver rhoeas]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양귀비과의 두해살이풀.
 
학명 Papaver pseudo-radicatum 
분류  양귀비과
원산지  유럽
크기  높이 30∼80cm

꽃은 5월에 빨간색으로 피는데 품종에 따라 여러 빛깔이 있고 가지 끝에 1개씩 달린다.


우미인초(虞美人草)·애기아편꽃이라고도 한다. 높이 30∼80cm이다. 전체에 털이 나고 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어긋나고 깃꼴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줄 모양 바소꼴로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보통 붉은색이지만 품종에 따라 여러 빛깔이 있으며 5∼6월에 피는데, 가지 끝에 1개씩 달린다. 꽃이 피기 전에는 꽃망울이 밑을 향해 있으나 필 때는 위를 향한다. 꽃받침잎은 2개로 녹색이고 가장자리는 흰색이며 겉에 털이 난다. 꽃잎은 4개가 서로 마주나고 약간 둥글다. 수술은 많고 씨방은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며 털이 없다. 암술대는 방사형(放射形)이다. 열매는 삭과로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며 길이 약 1cm이다.

유럽 원산이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한방에서 해수·복통·설사 등에 처방한다. 양귀비와 비슷한 꽃이 피기 때문에 개양귀비라고 하며, 중국에서는 우미인초라고 한다.

초(楚)나라 항우의 애첩 우미인은 항우가 유방의 군대에 포위되자, 술자리에서 석별의 정을 읊는 항우의 시에 맞추어 노래를 부른 뒤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나중에 우미인의 무덤에 핀 꽃이라고 하여 이 이름을 붙였다.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꽃속을 들여다 봤어요~너무 멋지네요

 

 

'야생화 구경하기 > 여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생초 [妓生草,Coreopsis tinctoria]  (0) 2008.06.22
으아리[Clematis mandshurica]  (0) 2008.06.22
장미 [薔薇, rose]  (0) 2008.06.17
흰장구채[Silene oligantella]  (0) 2008.06.17
뱀무(Geum japonicum)  (0) 2008.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