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사시사철

파키스타키스 (노랑새우풀,Pachystachys)

사오정버섯 2008. 5. 12. 21:55

파키스타키스(노랑새우풀,Pachystachys)
학 명 :  Pachystachys lutea Nees
과 명 :  쥐꼬리망초과(Acanthaceae)
특 징 :   
파키스타키스는 쥐꼬리망초과(Acanthaceae)에 속하며 학명(學名)은 Pachystachys lutea Nees.로 속명(屬名)인“Pachystachys ”는 그리스어의 ‘Pachys「크다」’라는 뜻과‘stachys「이삭(穗)」이라는 뜻의 2단어가 합쳐서 된 합성어이다.

 

이 속(屬) 식물은 열대아메리카에 약 6종이 분포한다.

 

파키스타키스는 멕시코∼페루 원산의 상록(常綠) 다년초(多年草) 또는 소관목(小灌木)으로 높이 1∼1.5m 정도 자라며 줄기에서 분지(分枝)가 잘된다.

 

잎은 마주나며 길이 7∼15㎝, 폭 3∼5㎝ 정도로 형태는 타원상피침형이며 녹색(綠色)을 띤다. 꽃은 가지 선단 끝에 길이 8∼12㎝ 정도의 수상화서(穗狀花序)로 나와 피며 포(包)는 황색으로 길이 2∼2.5㎝정도이고 포와 포사이에 길이 5㎝정도의 흰색 꽃이 나와 아름답게 핀다.

 

황색포와 꽃의 모양이 호프 이삭 같기도하고 막대에 달린 사탕 같기도 하여 영명(英名)이 ‘Gold Hops’‘Lollypops’, Super Goldy’라 부른다. 일조를 좋아하고 온실에서는 년중 개화(開花)하며 개화기간이 길다. 5℃ 이상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생육이 양호하다. 번식은 보통 삽목으로 행한다. 햇볕이 잘드는 온실이나 분화용으로 매우 좋은 식물이다.

 

병충해로는 깍지벌레와 응애가 많이 발생한다.

 

파키스타키스,노랑새우풀,Pachystachys lutea

꽃이름 :  노랑새우풀[쥐꼬리망초과]

학명 :  Beloperpne guttata Bradegee 'Yellow Queen'

영명 :  Super Goldy

원산지 :  멕시코 원산종의 원예 변종

특성 :  화분에 심어 관상하는 상록 관목의 관화 식물이다.

2008.05.12일 사오정이 식물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