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봄

영춘화(Winter Jasmine,迎春化, 黃梅)

사오정버섯 2008. 3. 9. 18:08

영춘화(Winter Jasmine)

분   포 남부지방, 중부 이남에 식재

꽃   색 노랑색

개화기 2-4월

크   기 길이 1-3m

용   도 관상용, 약용(꽃 잎)


물푸레나무科
학명  Jasminum nudiflorum
영명  Winter Jasmine
한자  迎春化, 黃梅

중국 북부가 原産으로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중부 이남의 정원에 심고 있는낙엽엽소관목으로 높이 60~180cm에 이른다. 추위에 강하여 중부 내륙지방에서도 월동되며 건조에 강하나 음지에 약하여 양지에서만 개화하며 도심지에서도 잘 견디나 성장이 늦다.


밑에서 여러개의 줄기가 올라와 큰 포기를 만들며 위의 가지는 밑으로 처지고 땅에 닿은 부근에서 종종 발근이 되어 다른 개체를 만든다. 오래된 수피는 회갈색이고 어린 가지는 녹색으로 네모가 났다. 잎은 대생하고 3출엽이며 길이 1.5~2 .0cm, 넓이 0 .6~0 .8cm로 소엽은
긴 楕圓形이다. 꽃은 前年枝에서 3월 중순경에 황색으로 피고 樹冠은 나팔모양이나 여섯개 로 깊이 갈라졌으며 폭2cm 내외로 열매는 볼 수 없다. 네모난 황록색줄기 마디에서 쌍으로 나오는 노란색 꽃은 악기 모양이며 樹冠이 여섯 개로 갈라져 안에 붉은색 수술을 갖는다.


꽃에는 향기가 없으나 이른봄에 초록의 행렬을 알리는 노란색의 꽃은 감상할만 하다.
여름에 잎이 달린 半熟枝를 揷木하면 發根이 쉽게 되며, 取木또는 포기나누기로도 번식 시킬 수 있다.

 

영춘화(迎春花)는 이름 그대로 '봄을 맞이하는 꽃'이라는 뜻입니다.


물푸레나뭇과의 낙엽 관목. 높이는 1~1.5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3~5개의 작은 잎으로 된 깃모양 겹잎이다. 봄에 노란 꽃이 잎보다 먼저 핀다. 관상용으로 재배하며, 중국이 원산지이다.

2008.03.09일 사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