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으며 살어요/알면 좋은 상식

성분별로 나눈, 프로급 상비약 가이드

사오정버섯 2008. 2. 8. 11:42

성분별로 나눈, 프로급 상비약 가이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상비약. 하지만 어
떤 경우에 누구에게 써야 하는지 숙지해
야 병을 키우는 일 을 막을 수 있다. 특히
아이 있는 집은 약 사용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해열제
1 타이레놀 시럽, 3천원·한국얀센 타이레놀은 해열 작용 을 하는 가장 안전한 약물이다. 단 소염 작용은 없으므로 초기 미열일 때 사용하는 게 좋다. Best For Kids 영유아가 38.5℃ 이상 열이 날 때.
2 부루펜 시럽, 90㎖ 3천원·삼일제약 부루펜은 6개 월 이후의 아이부터 먹이는 게 좋다. 해열 작용과 함께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편도선 이 부으면서 열이 나거나 중이염이 의심되는 발열에 사용한다. Best For Kids 열이 나면서 목이 아프다고 할 때.
3 서스펜 좌약, 3천원·한미약품 아이가 약을 삼키지 못할 때 좌약을 투약하는 방법도 있다. 흡수가 빨라서 삼키는 약보다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장점이 있다. 갑자기 고열이 나는 비상시에 대비해 챙겨둘 것. Best For Kids 약을 삼키기 어려운 영유아.
4 래피콜 골드정, 10정 2천원·유한양행 해열 성분과 콧물 및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 몸살에 좋은 한방 성분까지 배합되어 초기 감기에 좋다. Best For Adults 몸이 추우면서 콧물, 재채기, 약간의 미열을 동반하는 초기 감기에 걸렸을 때.
5 타이레놀 콜드정, 10정 2천5백원·한국얀센 기침을 억제하는 성분인 덱스트로메트로판이 함유돼 있어 심한 기침을 할 때 일시적으로 사용해볼 수 있다. 다만 기침이 지속될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Best For Adults 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목이 아프면서 열이 날 때.

 



소화제
1 백초시럽, 100㎖ 3천원·녹십자상아 알약 형태의 소화제는 아이가 복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먹기 쉬운 시럽 형태의 소화제가 유용하다. 단 1세 미만이면 부득 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소화제를 먹이지 않는다. Best For Kids 1세 이상 7세 미만의 아이가 배 아플 때.
2 멕시롱, 1병 1천원·동아제약 돔페리돈이라는 성분 으로 위 운동을 촉진시켜 정체된 음식물을 소화시켜준다. Best For Adults 답답하고 트림이 나면서 음식이 정체되어 얹힌 듯한 느낌이 들 때.
3 큐자임, 10정 2천원·유한양행 담즙이 들어 있어 소화액 분비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과식에 좋다. 단 고혈압 등 심장질환이 있다면 조심하는 것이 좋다. Best For Adults 과식으로 가스가 차고 구역이나 구토감이 있을 때.
4 트리메부틴, 10정 2천원·신일제약 위와 장의 기능 적인 운동을 조절해 설사, 변비, 과민성 대장증상에 좋다. 비교적 증상이 약할 때 사용하며, 식중독이나 세균 감염성 설사에는 효과가 없다. Best For Adults 소화불량, 변비, 설사, 복통 등이 있을 때 비교적 안전하게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5 스토산, 12정 2천5백원·구주제약 윗배가 아픈 경 우는 위산이 과다 분비돼 역류하는 것이기 때문에 라니티딘이라는 제산제가 배합된 약이 효과적이다. Best For Adults 명치끝(윗배)이 따끔거리면서 아플 때.

 



상처 치료 연고+입술 연고
1 박트로반, 4천원·한올제약 외상, 화상 등 감염성 피부질환에 효과적인 항생제 연고. 노랗게 곪은 상처에 좋다. 단 깊게 찢어진 상처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Best For Kids 화농성 질환 상처를 치료할 때.
2 후시딘, 3천원·동화약품 유아에게는 알레르기 반 응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약을 발라도 상처가 낫지 않고 붉은 부위가 커지면 사용을 중단한다. Best For Kids 아이 피부에 상처 났을 때.
3 마데카솔, 3천원·동국제약 마데카솔은 새살이 돋 게 하는 성분이 있고, 복합 마데카솔은 항생제와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심한 가려움이 동반되는 상 처 치유에 좋다. 단 딱지가 앉고 난 후 바르는 게 났다. Best For 상처 부위에 딱지가 앉으면서 가려울 때.
4 바크로비, 4천원·한독약품 입술에 투명한 물집이 잡히는 입술포진은 외상이 아닌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일반 연고를 바르면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전용 바이 러스 제제를 준비할 것. Best For 입이나 코 주변에 투명한 물집이 잡혔을 때.

 



피부 연고
1 실마진 연고, 4천5백원·동화약품 실버설파디아진 성분의 항균제로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화상 치료제 중 가장 널리 쓰인다. 화상 부위의 항균뿐 아니라 통증 완화 효과도 있다. 단 생후 2개월 이내의 신생아, 임산부 등은 의사와 상의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Best For 가볍게 뎄을 때.
2 제이알히드로코르티손, 3천원·제이알팜 염증을 가 라앉혀주는 스테로이드 연고 중 가장 약한 단계의 제제를 사용했기 때문에 습진이나 일반 피부염에 사용한다. 아이 에게 사용하거나 얼굴 부위에 발라도 좋다. Best For 얼굴 부위가 가렵거나 어린아이가 습진에 걸렸을 때.
3 세레스톤지, 3천5백원·유한양행 강한 스테로이드 제가 배합되어 있으므로 함부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집에서 상비해두고 바르기에는 위험하므로 전문가 와 상의한 후 사용한다. Best For 굳이 사용한다면 팔다리와 몸에만 사용할 것.
4 버물리 액, 2천8백원·현대약품 벌레 물린 곳에 물 파스를 바르는 경우가 많은데, 상처 진정 효과가 없고 오히려 피부 발진이 생길 수 있다. 진정 성분과 부 은 것을 가라앉혀주는 항히스타민제가 배합된 전용 제제가 좋다. Best For 벌레 물린 곳을 진정시킬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