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선인장·다육식물

여우꼬리[clistocactus winteri folden rat tail]

사오정버섯 2007. 12. 25. 20:08

여우꼬리[clistocactus winteri folden rat tail]
 
여우꼬리는 백합목 백합과의 다년생 식물로서 산림청에서 지정한 희귀식물입니다.
원산지는 한국이며 지리산 가야산 설악산등에서 자생합니다.
국내에서만 자생하는 특산식물이며 개화기는 6-7월이나 온도가 맞으면 지속적으로 꽃대를 계속 올립니다. 
 
 여우꼬리의 개화
개화기는 6월 7월 정도이나 적정 온도에 다다르면 항상 꽃을 피웁니다.
춥지만 않으면 겨울부터 그다음해 겨울까지 진짜 여우꼬리처럼 붉고 탐스러운 꼬리를 항상 살랑살랑 흔들어 보는이의 마음을 흐믓하게 만듭니다.
 
 여우꼬리의 월동
여우꼬리는 자생식물 치고는 추위에 약한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추위에 얼어 죽는 것은 아니지만 상록성이 아니기 때문에 추워지면 잎이 다 말라 버립니다.
겨울철에도 어느정도 여우꼬리를 보시면서 월동 하시려면 5도에서 10도 사이로 월동 하시면 잎이 약간 힘을 잃은 정도에서 월동 하실수 있습니다. 꽃도 보실수 있고 정상적인 월동도 할수 있는 좋은 방법 입니다.
비교적 추운곳에서 월동 하실때는 뿌리가 얼지 않도록 해주시고 잎이 말라도 일주일에 한번 따뜻한 날을 골라 물을 주시면 봄철에 새싹이 나옵니다.
 
 여우꼬리의 재배조건 
여우꼬리는 자연에서는 양지바른 산기슭에서 자생합니다.
즉 일조량이 충분 하여야 하며 창가나 베란다 등이 서식하기 좋은 조건입니다.
내조성과 내 공해성이 약한편이므로 양지에서 키우시며 다습한 환경은 좋지 않습니다.
스프레이를 해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여우꼬리를 썩어 까맣게 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여우꼬리의 물주기
물은 보통 하루에 한번 정도 주시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합니다.
분갈이 시에는 배수가 좋은 마사토와 부엽토를 섞은 것이 좋습니다.또는 마사토만 심으셔도 무방합니다.
 
 여우꼬리 번식방법 
번식력이 좋은편이며 꺽꽃이,가지묻기,나눠심기 등으로 번식이 잘되는 편입니다. 
목도리를 만들고 싶을 정도로 부드럽고 막짜낸듯한 붉은 실을 뿜어대는 여우꼬리는 사랑받는 야생초 입니다.
여우꼬리는 묘한 매력을 가진 식물입니다. 여러포기를 모아심기 해두면 온통 붉은 여우꼬리가 저절로 웃음이나게 만들지요 재배하면서도 여우꼬리의 매력에 항상 눈을 돌리게 됩니다

2007.12.25일 울산대 사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