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사진/나무·분재

광나무 [japanese privet]

사오정버섯 2007. 12. 16. 12:35

광나무 [japanese privet] 

쌍떡잎식물 용담목 물푸레나무과의 상록 관목.
 
학명  Ligustrum japonicum
분류  물푸레나무과
분포지역  한국(전남, 경남 이남)
서식장소  바닷가 낮은 산기슭
크기  높이 3∼5m

광나무의 잎 / 물푸레나무과의 상록활엽 관목. 잎은 마주나고 혁질이며 넓은 난형, 또는 난상 긴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톱니는 없다.


바닷가 낮은 산기슭에서 자란다. 높이 3∼5m로 가지는 회색이고 피목이 뚜렷하다. 잎은 길이 3∼10cm, 나비 2.5∼4.5cm로 마주나고 가죽처럼 질기며 넓은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 긴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톱니는 없다. 잎 뒷면에 희미한 잔점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5∼12mm로 붉은빛을 띤 갈색이다.

7∼8월에 흰색 꽃이 새가지 끝에서 길이와 나비가 모두 5~12cm인 겹총상꽃차례로 핀다. 꽃받침은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물결 모양 톱니가 있고 화관은 길이 5∼6mm이며 수술은 2개이다. 열매는 길고 둥근 핵과로 길이 8∼10mm이며 10∼11월에 자줏빛을 띤 검은색으로 익는다.

한방에서는 생약으로 열매를 말린 것을 여정실(女貞實)이라 하여 강장약으로 쓰고, 민간에서는 잎을 삶아서 종기에 바른다.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전라남도, 경상남도 이남에 분포한다. 유사종으로 가지에 잔털이 나고 잎이 촘촘하게 달리며 달걀 모양 타원형 또는 약간 원형으로서 잎자루가 짧은 것을 둥근잎광나무(var. rotundifolium)라고 한다.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주의:감기에 걸렸거나 위장이 약한 사람은 복용하면 안된다. 

2007.12.15일 동네에서

 

 

학명:Ligustrum japonicum Thunberg

생약명:여정자(女貞子)-열매

분포:국내의 제주도.전라남도(지리산).경상남도.경상북도(울릉도)의 해안과 섬의 산록의 낮은 곳에 자란다.

특성:물푸레나무과의 높이 5~10m 정도이다.엽서는 마주나고 꽃은 7~8월경에 피며 흰색이다.

과실은 달걀모양으로 10월에 흑자색으로 익으며 길이는 10mm정도이다.약재는 난형~타원구형을 이루고 길이 5~10mm,지름 3~5mm이다.바깥면은 흑자색~흑색이고 조금 쭈그러졌으며 한쪽 밑 부분에 과병의 자국이 있고 질은 굳으며 가볍다.

성분 및 효능

주요성분:열매에는 올레아놀산.알파-만니톨.굴르코스.우르솔산.올레인산.팔미틴산.티아니딘 등이 있다.종자에는 지방유 14.9%가 함유되어 있는데 그 중에는 팔미틴산과 스테아린산이 19.5%,올레인산.리놀린산 등이 80.5% 함유되어 있다.

주요효능

i)간과 신장의 음기를 충만히 하고 모발을 검게 하며 눈을 밝게 하는 작용을 한다,

ii)간과 신의 허약으로 인한 두통,귀울림. 관절이나 허리가 아픈 증상.머리가 젊은 나이에 하얗게 세는 증상.뼈속에 열이 있는 증상 등에 효과가 있다.

iii)강심.통변작용.자양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보간신(補:기울보,肝:간간,腎:콩팥신). 요슬(腰:허리요,膝:무릅슬)을 강화하는데 작용한다.

vi)주병증-요연(腰:허리요,軟:연할연).적안(赤:붉을적,眼:눈안).두훈(頭:머리두,暈:무리훈,-머리가 어지러운 증세).수발조백(鬚:수염수,髮:터럭발,早:일찍조,白:흰백).간신음허(肝:간간,腎:콩팥신, 陰:그늘음,虛:빌허)노인대변비결(老:노인노,人:사람인,大:큰대,便:똥변,秘:숨길비,結:맺을결).이명(耳:귀이,鳴:울명) 등에 효과가 있다.

 

::주의:감기에 걸렸거나 위장이 약한 사람은 복용하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