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령산6] 향유에서 뛰어노는 꿀벌
경상도 출신인 저도 숲전문가님의 설명을 들을때 까지 저 향유라는 꽃의 잎이
제가 즐겨먹던 방아풀이었단 사실을 몰랐습니다.
경상도 지방 음식은 주로 진하고 향이 강한데 그 몫을 단단히 하는게 바로 방아풀입니다
유난히 국과 탕을 좋아해 어느 식당을 가도 잘게 썰어 원하는 만큼 넣어먹게 식탁위에
고스란히 놓여져 있답니다.
자, 그럼 여기서 방아풀의 효능을 잠시 소개합니다
방아의 효능
방아는 우리나라에서 지방에 따라 향여, 수고화, 배향초 또는 밀봉초라고도 불렀습니다. 한라산 중턱부터 산 정상에 이르기까지 방아의 군락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방아는 어렸을 때는 나물로 무쳐 먹으며, 관상용이나 약용으로 씀씀이가 매우 다양합니다.
방아를 약초로 사용하려면 10월에 채취하여 약재로 보관할 때 꽃이나 뿌리까지 버리지 않고 그늘에서 은근히 말려 사용해야 합니다.
방유는 향기가 매우 독특한데, 입에서 심하게 냄새가 나는 사람은 말린 방아 9g을 끓여 식혀두었다가 그 물로 양치질 하면 입냄새를 없앨 수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방아는 더위를 심하게 타는 사람에게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방아 끓인 물을 식혀 냉장고에 넣어 차게 마시면 효과가 매우 좋다고 합니다.
방아의 민간요법
특별한 주방세제가 없었던 옛날 시골에서 설겆이를 할 때 생선 비린내를 없애는데 방아잎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또한 방아 잎을 작게 썰어 보신탕이나 추어탕에 넣어 음식의 향신료로 사용했습니다.
또한 어린 방아잎을 상추와 들깨잎과 함께 삼겹살을 싸서 먹기도 하며, 별미인 방아장떡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평소 비위가 약해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자주 느끼는 사람이 방아잎을 먹으면 증세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소화촉진, 감기치료에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방아풀 [Isodon japonicus]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Isodon japonicus
분류 꿀풀과
분포지역 한국·일본
서식장소 산과 들
크기 높이 50∼100cm
산과 들에서 자란다. 높이 50∼100cm이다. 땅속줄기가 있다. 줄기는 곧게 서고 네모진 능선에 밑을 향한 털이 나며 가지를 많이 낸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이며 길이 6∼15cm, 나비 3.5∼8cm이다.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밑이 갑자기 좁아져서 잎자루의 날개가 된다.
빛깔은 녹색이며 맥 위에 잔털이 난다.
꽃은 8∼9월에 연한 자줏빛으로 피고 원추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고 그 조각은 삼각형이다. 화관(花冠)은 입술 모양이고 길이 5∼7mm이다. 윗입술꽃잎은 4갈래로 갈라지고 아랫입술꽃잎은 밋밋하다. 수술과 암술이 화관 밖으로 나온다. 열매는 분열과로서 납작한 타원형이며 윗부분에 선점(腺點)이 있고 10월에 익는다.
어린순은 나물로 하고 성숙한 것은 포기 전체를 약용한다. 일본에서는 건위제로 사용한다. 한국·일본에 분포한다.
▲ 향유 색깔이 보라빛이다
다음은 잘 정리된 네이버 손영기(ykson1029)님 블로그 자료입니다
꽃향유, 향유, 배초향에 대해 잘 정리되어 가져왔어요~
꽃향유(2007년10월14일 촬영):
통화식물목 꿀풀과 식물입니다.
산과 들의 길가나 빈터에서 자라는 한해살이풀입니다.
50-60cm 높이로 자랍니다.
네모난 줄기에 잎은 2장식 마주 납니다.
9-10월에 꽃이삭에 많은 홍자색 꽃들이 한쪽 방향으로만
빽빽하게 달립니다.
꽃향유 [Elsholtzia splendens]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Elsholtzia splendens
분류 꿀풀과
분포지역 한국
서식장소 산야
크기 높이 60cm
산야에서 자란다. 줄기는 뭉쳐나고 네모지며 가지를 많이 치고 흰 털이 많으며 높이가 60cm에 달한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1.5∼7cm의 잎자루를 가지며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몸의 길이는 1∼7cm, 폭은 0.8∼4cm이고, 잎 양면에 털이 드문드문 있고 뒷면에 선점(腺點)이 있어 강한 향기를 낸다.
꽃은 9∼10월에 붉은 빛이 강한 자주색 또는 보라색으로 피고 줄기와 가지 끝에 빽빽하게 한쪽으로 치우쳐서 이삭으로 달리며 바로 밑에 잎이 있다. 포는 콩팥 모양으로 끝이 갑자기 바늘처럼 뾰족해지고 자줏빛이 돈다. 화관은 길이가 6mm 정도이고 입술 모양으로 갈라지는데, 윗입술꽃잎은 오목하게 들어가고 아랫입술꽃잎은 3개로 갈라진다. 꽃받침은 통 모양이고 끝이 5개로 갈라지며 털이 있다. 수술은 4개인데 그 중 2개가 길다.
열매는 분과(分果:분열과에서 갈라진 각 열매)이고 좁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편평하고 물에 젖으면 끈적거린다. 향유에 비해 꽃이삭이 크다. 가을에 꿀벌에게 꿀을 제공하는 밀원식물이며, 어린순은 나물로 식용한다. 한방에서 감기·오한발열·두통·복통·구토·설사·전신부종·각기·종기 등을 치료하는 약으로 쓴다. 제주도·전라남도·경상북도·충청북도·경기도 등지에 분포한다.
뒤가 민둥하여 시원하게 생겼습니다.선점(gland point)이 이곳에 있어서 냄새나는 부위가 이곳이라 합니다.
꽃향유의 옆모습 ,역시 조금 선선합니다.
꽃향유의 앞 모습인데 ,꽃들이 빽백하여 좀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향유 (2007년10월18일 촬영):
통화식물목 꿀풀과 식물입니다.
산과 들의 풀밭에서 자라는 한해살이풀입니다.
30-60cm 높이로 자랍니다.
긴 타원형 잎은 네모난 줄기에 2장씩 마주납니다.
8-10월에 꽃이삭에 연한 홍자색 꽃이 한쪽으로 치우쳐서 빽빽하게 모여 핍니다.
향유 [Elsholtzia ciliata]
꿀풀과의 1년초.
학명 Elsholtzia ciliata
분류 식물계, 종자식물문, 쌍떡잎식물아강, 꿀풀과
분포지역 아시아의 온대에서 유럽
서식장소 산야
크기 높이 30∼60 cm
노야기라고도 한다. 산야에서 비교적 흔히 자란다. 높이 30∼60 cm이고 가지가 갈라지며 원줄기는 사각형이다. 잎은 마주달리고 난형이며 양 끝이 좁다. 잎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길다. 꽃은 8∼9월에 피고 연한 자줏빛이며 한쪽으로 치우쳐서 이삭 모양으로 달린다. 포는 둥근 부채같이 생기고 때로 자줏빛이 돈다. 꽃받침과 화관에 털이 있고 화관은 입술 모양이다. 종자는 물에 젖으면 점성이 생긴다.
한방에서는 꽃이 필 때 전초를 말린 것을 향유라고 하며, 발한 ·해열 ·이뇨 ·지혈제로서 부스럼 ·각기 ·수종 ·위염 ·비혈 및 구취를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아시아의 온대에서 유럽에 걸쳐 널리 분포한다.
향유의 뒷모습,역시 선점(gland point)가 이곳에 있지요.본인이 느끼기에는 향유가 향기가 가장 강한 것같습니다.
향유의 옆모습인데 꽃향유에 비해 빽빽하지도 �고 꽃도 좀 시원찮은 것같지요.
배초향(2007년9월13일 촬영):
통화식물목 꿀풀과 식물입니다.
산과 들� 양지쪽 풀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40-100cm 높이로 자랍니다.
긴 타원형 잎은 네모난 줄기에 2장씩 마주납니다.
7-9월에 가지 끝의 타원형 꽃이삭에 자주색 꽃들이
돌려 가며 핍니다.
배초향 [排草香,Agastache rugosa]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Agastache rugosa
분류 꿀풀과
분포지역 한국·일본·타이완·중국 등지
서식장소 양지쪽 자갈밭
크기 높이 40∼100cm
방애잎·중개풀·방아풀이라고도 한다.
양지쪽 자갈밭에서 자란다. 높이 40∼100cm이다. 줄기는 곧게 서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네모진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며 길이 5∼10cm, 나비 3∼7cm이다. 끝이 뾰족하고 밑은 둥글며 길이 1∼4cm의 긴 잎자루가 있으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입술 모양이며 7∼9월에 피고 자줏빛이 돌며 윤산꽃차례[輪傘花序]에 달리고 향기가 있다. 꽃차례는 이삭 모양으로서 길이 5∼15cm이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화관은 길이 8∼10mm로서 윗입술 모양 꽃잎은 작고 아랫입술은 크며 5개로 갈라진다. 4개의 수술 중 2개는 길다.
열매는 분열과로서 납작하고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다. 어린순을 나물로 하고 관상용으로 가꾸기도 한다. 성숙한 것은 포기 전체를 소화·건위·진통·구토·복통·감기 등에 약으로 사용한다. 한국·일본·타이완·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배초향 옆 모습인데 앞뒤 안가리고 빽빽합니다.꽃은 탐스럽습니다.
꽃이 비슷하네요~거의 구분이 안가는데 학명은 틀리는거 같구요
그냥 방아풀이나 향유,배초향이라 부르는게 편할거 같습니다~
'야생화 구경하기 > 꽃들의 이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화축제 - 울산대 (0) | 2007.11.17 |
---|---|
서리맞은 식물들 (0) | 2007.11.14 |
용담 [龍膽,Gentiana scabra,buergeri] 이야기 (0) | 2007.10.17 |
초롱꽃 [Campanula punctata] 이야기 (0) | 2007.10.17 |
기린초 [麒麟草,Sedum kamtschaticum] 이야기 (0) | 2007.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