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여름

냉초 [Veronicastrum sibiricum,冷草]

사오정버섯 2007. 7. 1. 13:11

냉초 [Veronicastrum sibiricum,冷草]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통화식물목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Veronicastrum sibiricum
분류  현삼과
분포지역  한국(경기 ·강원 ·황해 ·평북 ·함남 ·함북) ·일본 ·중국 ·시베리아
서식장소  산지의 습기 있는 곳
크기  높이 약 50~90cm, 잎 길이 6~17cm, 나비 2~4cm, 화관 길이 7~8mm

냉초 꽃봉오리 /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통화식물목 현삼과의 여러해살이풀. 꽃은 7월~8월에 핀다.


 
산지의 습기가 약간 있는 곳에서 자란다. 높이는 50~90cm이고 뭉쳐난다. 잎은 3~8개씩 돌려나고 여러 층을 이루며 긴 타원형 또는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잎 길이는 6~17cm, 나비 2~4cm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잎자루는 없다. 꽃은 7~8월에 피며 총상꽃차례[總狀花序]로 밑에서부터 피어 올라간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끝이 뾰족하며 바소꼴이다. 화관(花冠)은 붉은 자줏빛으로, 통 모양이고 길이 7~8mm이며 끝이 얕게 4개로 갈라진다. 안쪽에는 털이 나 있다. 수술은 2개로 길고 수술대는 자줏빛이며 밑부분에 털이 있다. 씨방은 2실(室)이다. 열매는 삭과(殼果)로 뾰족하고 넓은 달걀 모양이며 밑쪽에 꽃받침이 붙고 9~10월에 익는다.

어린 순은 나물로 먹는다. 생약의 냉초(冷草)는 뿌리를 말린 것이며 대하증 ·각기 ·류머티즘 ·관절염 ·건위 ·거담 ·편두통 ·수종 ·이뇨 ·통경 ·중풍 ·변비에 사용한다. 한국(경기도 ·강원도 ·황해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 ·일본 ·중국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2007.06.30일 사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