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여름

잔대 [Japanese lady bell]

사오정버섯 2007. 5. 12. 23:29

잔대 [Japanese lady bell]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Adenophora triphylla var. japonica Hara
분류  초롱꽃과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타이완
자생지  산, 들
크기  높이 40∼120cm
 
사삼(沙蔘)·딱주·제니라고도 한다. 산과 들에서 자란다. 뿌리가 도라지 뿌리처럼 희고 굵으며 원줄기는 높이 40∼120cm로서 전체적으로 잔 털이 있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잎자루가 길고 거의 원형이나 꽃이 필 때는 말라 죽는다. 줄기에서 나온 잎은 3∼5개가 돌려나고 꽃줄기에 따라 잎의 모양과 크기가 다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7∼9월에 피고 하늘색이며 원줄기 끝에서 돌려나는 가지 끝에 엉성한 원추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화관은 종처럼 생기며 끝이 5개로 갈라져서 다소 뒤로 젖혀진다. 수술은 5개이고 암술은 꽃 밖으로 다소 나오며 끝이 3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로서 위에 꽃받침이 달려 있고 능선 사이에서 터진다.

 

연한 부분과 뿌리를 식용한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사삼이라고 하며 진해·거담·해열·강장·배농제로 사용한다. 한국·일본·중국·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잎이 넓고 털이 많은 것을 털잔대(var. hirsuta), 꽃의 가지가 적게 갈라지고 꽃이 층층으로 달리는 것을 층층잔대(A. radiotifolia)라고 한다.딴이름 사삼, 조선제니, 백마육, 남사삼, 잔다구 등

 

 

 

 

 

 

 

 

 

 

 


분   포 전국의 산
꽃   색 하늘색, 보라색, 자청색 (푸른색에 가까움)
개화기 7-9월
크   기 높이 50-120Cm
용   도 식용(어린 줄기와 잎), 약용(뿌리), 관상용

 

잔대는 도라지과에 속하는 식물로 꽃의 모양이나 잎, 줄기, 뿌리까지 도라지를 닮았습니다. 전국의 산에 자생하며 농가에서 재배하기도 하는데 보라색이나 하늘색으로 피는 색깔이 아름다워서 무절제하게 채취해가는 바람에 보기 힘든 꽃이 되어 버렸습니다. 꽃 모양은 위 사진에서 보듯이 보라색 도라지꽃이 덜 벌어졌으며 약간 더 작다고 보시면 정확할 겁니다.

 

이 잔대는 한약명으로 사삼(砂蔘)이라고 하는데 예로부터 인삼, 현삼, 단삼, 고삼과 함께 다섯 가지 삼의 하나로 꼽을 정도로 민간 보약으로 널리 썼다고 합니다.

 

잔대는 모든 풀 종류 가운데서 가장 오래 사는 식물의 하나랍니다.산삼과 마찬가지로 간혹 수백 년 묵은 것도 발견된다고 하는데 산삼처럼 해마다 뇌두(뿌리 윗부분에 줄기가 떨어져 나간 자리가 모인 것)가 생기므로 뇌두의 수를 세어 보고 대략의 나이를 추정할 수 있다 하네요.

 

그러나 잔대는 주변 여건이 생장에 맞지 않으면 싹을 내지 않고 땅 속에서 잠을 자기도 하는 까닭에 정확한 나이는 알기 어렵다고 합니다.

잔대는 종류가 퍽 많아서 우리나라에 40여 종류가 있는데 이들을 총칭하여 잔대라고 부릅니다. 위 사진은 그 중 어떤 종류에 속하는지 아직 잘 모릅니다. 전문가의 손길을 기다리며 우선 공개합니다.

 

꽃이 가장 큰 것으로는 톱잔대(잎 가장자리가 톱날처럼 생겼지요)가 특히 아름다우며, 그 외에 줄기에 돌려 피는 층층잔대, 가는층층잔대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특산인 섬잔대와 흰섬잔대, 도라지잔대, 흰큰잔대, 지리산잔대, 넓적잔대, 가는잎진퍼리잔대, 실잔대, 진퍼리잔대 등이 있고 그 외에도 둥근잔대, 왕둥근잔대, 덩굴잔대, 가야산잔대, 개잔대, 꽃잔대, 금강잔대, 당잔대, 털잔대, 넓은잎잔대 등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저 같은 문외한이 구별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죠. 다만 가을에 피는 국화 비슷한 것을 그냥 부르기 좋게 들국화라 총칭하는 것처럼 잔대라고 부부른다

 

종류는 많지만 잔대의 약효는 거의 같으며 한방보다는 주로 민간에서 뱀 독, 농약 독, 중금속 독, 화학약품 등 온갖 독을 푸는데 묘한 힘이 있다고 믿고 있지요. 백 가지 독을 푸는 약초는 오직 잔대 뿐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는 데에도 효과가 매우 좋으며, 여성들의 산후풍에도 효과가 좋다합니다. 산후풍으로 온몸의 뼈마디가 쑤시고 아플 때에는 잔대 뿌리와 가물치를 한데 넣고 푹 먹으면 잘 낫는다 하네요.

 

제주도 방림원에서 2006.9월 사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