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구경하기/여름

층꽃나무(Caryopteris incana)

사오정버섯 2007. 5. 8. 22:52

층꽃나무(Caryopteris incana)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통화식물목 마편초과의 낙엽아관목.
 
학명  Caryopteris incana
분류  마편초과
분포지역  한국(전남 ·경남) ·일본 ·중국 및 타이완의 난대에서 아열대
크기  높이 30∼60cm

층꽃나무 꽃 / 꽃이삭이 잎겨드랑이에 층층이 모여 달려 층꽃나무라고 한다.
 

줄기가 무더기로 나와서 높이 30∼60cm이고 작은가지에 털이 많으며 흰빛이 돈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양면에 털이 많고 가장자리에 5~10개의 굵은 톱니가 있다.

 

꽃은 여름에 피고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꽃이삭이 잎겨드랑이에 많이 모여 달리면서 층층이지므로 층꽃나무라는 이름이 생겼다. 화관은 5개로 깊게 갈라지며 제일 큰 갈래조각의 가장자리는 실같이 갈라진다.

 

꽃은 연한 자줏빛이지만 연한 분홍색과 흰빛을 띠기도 한다. 암술대는 2개로 갈라지고 4개의 수술 중 2개는 길며 모두 꽃 밖으로 길게 나온다. 열매는 꽃받침 속에 들어 있고 중앙에 능선이 있으며 검은색으로 익고 종자에는 날개가 있다. 한국(전남 ·경남) ·일본 ·중국 및 타이완의 난대에서 아열대에 분포한다

 

ㆍ개화기 : 8~9월
ㆍ초 장 : 30~60cm
ㆍ용 도 : 절화용, 관상용, 약용
ㆍ자생지 : 남부지방의 산야 양지
조경상 특징
목본성 식물로 남부지방에서는 줄기가 살아서 월동하나 중부이북은 줄기가 고사한다. 절화용으로 좋은 소재이다. 강한 광선이 내리쬐는 척박지를 비롯하여 노출된 절개지 등의 녹화용으로 유망하다. 대규모 면적의 개활지 등에 군식하면 이국적인 경관으로 연출이 가능하다.

 

2006.8/26일 사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