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그림·사진/3D·신기·착시·마술

인기 착시 사진들-허공에 뜬 ‘골리앗’ 수도꼭지

사오정버섯 2007. 4. 17. 07:38

             인기 착시 사진들.... 허공에 뜬 ‘골리앗’ 수도꼭지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어와 착시를 주제로 한 블로그에 소개된 사진 한 장이 해외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1.맨 위 사진 속 수도꼭지는 ‘마술 수도꼭지’라 불리는 것으로, ‘포샵’ 처리가 되지 않았다는 것이 위키피디어의 설명. 이 설명을 선뜻 믿기는 어렵다. 거대한 수도꼭지는 허공에 떠서 물을 쏟아내고 있다. 배수관이 지워졌거나 합성을 통해 만들어진 사진이라는 확신(!)을 갖기가 십상인 것이다.

그러나 이 수도꼭지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며, ‘합성임이 틀림없다’는 그 생각이 오히려 착각이다. 실은 이 설치품은 간단한 아이디어로 착각을 일으키는 데 성공했다. 물줄기 속에 배수관이 숨어 있는 것이다.

MIT 뇌신경 과학과 인공 지능 연구소의 에드워드 애덜슨 교수가 만들어낸 ‘체스판 착시 작품’은 이 분야의 고전에 속한다.

2.A 구역은 B 구역보다 훨씬 짙은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 두 사각 구역의 색조는 동일하다. 납득하기 어렵다. 눈으로는 실감할 수 없다.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해 회색 선을 그어보아야 사실임을 알 수 있다.

3.한편 ‘회전 원’ 착시 그림은 깔끔하고도 신기해, 해외 네티즌의 시선을 사로잡는 착시 작품이다. 가운데 검은 점에 시선을 집중한 뒤, 모니터에서 멀어졌다 가까이 다가가보자. 검은 점 주위의 조각들이 회전을 한다.

실제를 거짓으로 보이게 하며 환상을 일으키기도 하는 이들 사진들은 착시 사진 톱 3에 해당하는 인기 작품들이다.

/팝뉴스